[영화동아리들 본 2011 영화계] 올해의 배우 김하늘-공유

  • Array
  • 입력 2011년 12월 30일 07시 00분


스릴러 영화 ‘블라인드’의 열연으로 올해의 배우 여자 부문 1위에 오른 김하늘. 그는 올해 각종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휩쓸어 2011년이 자신의 해임을 입증했다. 오른쪽 사진은 영화 ‘도가니’로 꽃미남 스타에서 연기파로 변신, 올해의 배우 남자 부문에 선정된 공유. 스포츠동아DB
스릴러 영화 ‘블라인드’의 열연으로 올해의 배우 여자 부문 1위에 오른 김하늘. 그는 올해 각종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휩쓸어 2011년이 자신의 해임을 입증했다. 오른쪽 사진은 영화 ‘도가니’로 꽃미남 스타에서 연기파로 변신, 올해의 배우 남자 부문에 선정된 공유. 스포츠동아DB
■ 11개 대학 영화동아리 ‘2011 영화계’를 말한다

2011년 한국 영화를 바라보는 대학생의 눈은 일반 영화팬들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영화 ‘도가니’가 사회적으로 일으킨 현상에 주목했고, 그 주인공인 공유의 활약을 첫 손에 꼽았다.

스포츠동아는 전국 11개 대학교 영화관련동아리 회원을 대상으로 2011년 한국영화를 결산하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올해의 남녀 배우’ ‘올해의 작품’ ‘올해의 감독’ ‘기억에 남는 한국영화의 핫이슈’ ‘한국영화가 2% 부족했던 점’

등 총 5개 항목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캠퍼스의 스크린 전문가를 자부하는 대학생들은 다양한 의견을 밝혔다.

연기자 부문에서 한 두 명의 배우에게 표가 쏠린 반면 ‘올해 한국영화의 핫이슈’에서는 날카로운 지적이 쏟아졌다.

(참여대학: 고려대 건국대 경남대 동국대 동덕여대 아주대 연세대 이화여대 외국어대 전남대 카이스트)

김하늘 왜? “역할을 얼마나 연구했는지 느껴졌다”
공유 왜?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할줄 아는 배우다”

상복없던 김하늘 주요 영화제 상 싹쓸이
‘도가니’주연에 기획까지 공유의 재발견

여자선 ‘써니’의 심은경 강소라 등 샛별 반짝
남자선 김윤석 박해일 하정우 등 연기파 강세
올해의 감독엔 ‘써니’강형철 감독 영광의 1위


영화동아리 대학생들은 올해 한국 영화계의 키워드로 ‘도가니’를 주목했다.

영화 ‘도가니’의 주인공 공유를 ‘올해의 배우(남)’로 꼽았다. 공유는 ‘올해의 배우’ 남자 부문에서 전체 응답자 가운데 19%의 지지를 얻어 1위에 뽑혔다.

장애인 성폭력 피해를 조명해 전국 관객 467만 명을 기록한 ‘도가니’에서 공유는 사건의 목격자이자 해결자로 나서 무게감 있는 역할을 소화했다. 그동안 꽃미남 스타의 이미지가 강했지만 이 작품을 기점으로 안정된 연기력을 갖춘 배우로도 인정받고 있다.

공유는 올해 각종 영화 시상식에서 ‘최종병기 활’의 주인공 박해일에게 밀려 무관에 그쳤다. 하지만 대학생들은 화려한 액션의 박해일보다 공유에게 더 많은 표를 던지고 지지를 보냈다. 특히 공유가 ‘도가니’의 기획에 참여한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단지 연기만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영화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감독을 구하고, 제작도 지원한 점이 인상적이다”, “관객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을 확실하게 아는 배우”라며 높은 평가를 했다. 공유는 군 복무 시절 공지영 작가의 소설 ‘도가니’를 읽은 뒤 제대하자마자 직접 영화화를 추진했다. 제작사가 나타나지 않자 자신의 소속사를 설득해 영화에 참여하도록 하는 등 ‘도가니’의 주인공이자 기획자로 이름을 알렸다.

‘올해의 배우’ 여자 부문에서는 김하늘이 28%의 지지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영화의 화제와 열연에 비해 상복이 없었던 공유와 달리 김하늘은 시각장애인 역을 맡은 스릴러 ‘블라인드’로 올해 주요 영화상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휩쓸었다. 그리고 이번에 대학생들로부터 다시 한 번 연기력을 인정받으며 2011년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여배우로 자리매김했다.

대학생들은 김하늘을 선정한 이유로 “역할을 얼마나 연구했는지 영화를 보면 느껴진다”고 평가했다. 몇몇 응답자들은 “왜 지금에서야 주연상을 받았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해 그동안 상과 인연이 없었던 김하늘의 마음을 위로했다.



● 2∼3위 연기파부터 신인 배우 고르게 포진

‘올해의 배우’ 남자 부문에서는 연기파 배우들이 두루 포진했다. 반면 여자 부문에서는 신인들이 강세를 보였다.

여배우 가운데 2위와 3위를 차지한 주인공은 심은경과 강소라. 737만 명을 돌파한 ‘써니’의 주인공인 둘은 첫 주연작으로 ‘올해의 배우’ 상위에 이름을 올리는 파워를 과시했다. 대학생들은 심은경을 “순수한 얼굴과 발군의 연기력을 갖췄다”고 평했고, 강소라에게도 연기력 면에서 후한 점수를 줬다.

남자 배우 부문에서는 공유에 이어 ‘완득이’의 김윤석과 ‘최종병기 활’의 박해일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김윤석은 지난해 말 개봉한 ‘황해’와 올해 ‘완득이’에서 보여준 극과 극의 캐릭터로, 박해일은 올해 최고 흥행작 ‘최종병기 활’의 인기로 인정받았다.

외국 배우로 톱5 안에 든 스타도 있다. 중국 배우 탕웨이는 ‘올해의 배우’ 여자 부문 공동4위에 올랐다. 현빈과 주연한 영화 ‘만추’로 한국 관객과 더 친숙해진 탕웨이에게 표를 던진 이유로 대학생들은 “아시아에서 가장 각광받는 배우”, “영화라는 그림이 들어간 사람 같다”고 했다.

‘올해의 감독’에는 ‘써니’를 만든 강형철 감독이 뽑혔다. 강형철 감독은 “코미디 영화의 맛을 아는 감독”, “여러 세대의 공감을 얻어내는 능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감독 부문 공동 2위에는 독립영화 ‘파수꾼’의 윤성현 감독과 ‘북촌방향’의 홍상수 감독이 올랐다.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트위터@madeinharry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