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이용법]신용카드 쓰면 무이자 할부 혜택

  • 입력 2000년 1월 14일 08시 05분


케이블TV가 널리 보급되면서 TV 화면으로 상품설명을 본 후 전화로 주문하는 홈쇼핑족이 크게 늘었다. 특히 날씨가 추워 외출하기 귀찮은 겨울철에는 홈쇼핑 이용이 더욱 늘어난다.

홈쇼핑 대상 품목은 초기에는 주방기기와 생활용품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최대 매출품목인 의류를 비롯, 가구 가전제품 화장품 식품 등으로 다양해졌다.

앞으로는 패션용품이나 덩치가 큰 내구성 소비재는 홈쇼핑으로 구입하고 일반 생필품은 대형 할인매장에서 한꺼번에 구매하는 방향으로 소비패턴이 바뀔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39쇼핑(채널39·080-900-3939)과 LG홈쇼핑(채널45·080-969-4545) 권하는 TV홈쇼핑 100% 이용 가이드.

▽구입 요령=일반적으로 홈쇼핑은 시청→주문→결제→배달 등 4단계를 거친다. 우선 TV를 보며 상품의 기능과 특성 등을 꼼꼼히 확인한 후 주문할 상품을 고른다. 전화로 이름과 전화번호 및 주소, 상품, 결제방법 등을 이야기하면 주문 완료. 전화는 24시간 무료다.

2 결제는 신용카드로 하는 것이 좋다. 전화로 카드번호와 유효기간만 알려주면 된다. 한 번 카드번호가 입력되면 주문할 때마다 일일이 카드번호를 불러줄 필요가 없다. 3개월에서 12개월까지 다양하게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

현금으로 결제할 때는 직접 은행에 가서 무통장 입금을 해야 한다. 주문한 상품은 1주일 내에 전국 어디든 원하는 곳에 무료로 배달된다. 추석이나 설 등 명절 무렵에는 제때 배달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미리미리 주문하는 게 요령.

상품을 구입한 후 마음에 안들면 30일 내에 반품이나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전화를 하면 업체에서 직접 방문해 상품을 수거해가거나 교환해준다.

▽알뜰 이용법=하루종일 TV를 보고 있는 것보다 필요한 상품이 언제 나오는지 방송 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시청해야 충동 구매를 줄일 수 있다. 방송편성은 일간 신문에 실리는 프로그램 편성표를 참조하면 된다.

제대로 된 상품을 고르려면 무엇보다도 방송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쇼호스트의 설명을 자세히 들어야 한다.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물론 식품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는 법이나 조리법,가구 손질법 등 생활의 지혜까지 들을 수 있어 일석이조.

매출이 가장 떨어지는 시간대인 오전7시부터 오전9시, 밤12시에서 새벽2시를 노리는 것도 요령. 같은 상품이라도 적립금이나 사은품, 또는 무이자할부 기간이 연장되는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2시간 단위 프로그램에 편성되는 4,5개 상품 가운데 하나 정도는 업체에서 최저 마진으로 제공하는 ’횡재상품’이라는 것도 알아야 한다. 특히 상품이 방송에 처음 소개되는 경우 사은품을 주거나 가격을 깎아주는 경우가 많다.

<홍석민기자>sm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