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론 8.6% 급등에 반도체주 질주…뉴욕증시 반등 성공[딥다이브]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22일 08시 12분


코멘트
급락 하루 만에 뉴욕증시가 다시 상승으로 돌아섰습니다. 전날 차익실현에 나섰던 투자자들이 다시 내년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하로 눈길을 돌렸기 때문인데요. 21일(현지시간) 다우지수는 0.87%, S&P500 1.03%, 나스닥지수 1.26% 상승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미국의 3분기 GDP(국내총생산) 확정치가 발표됐죠. 기존에 나왔던 잠정치(5.2%)보다 낮은 4.9% 성장으로 확인됐는데요. 예상보다 다소 둔화된 경제성장률은 오히려 시장에서 좋은 소식으로 통했습니다. 경기가 연착륙하고 있다는 신호로 여겨지기 때문이죠. 연준의 내년 금리인하 방향을 뒷받침한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월가는 22일 장 시작 전 발표될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데이터에 기대하고 있는데요. 이 수치는 연준이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지표로 알려져있죠. CNBC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11월 근원 PCE 가격지수가 전월보다 0.1%, 전년 동월보다 3.2% 상승해 둔화세를 이어갈 걸로 내다봅니다. 이 역시 주식시장엔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씨티그룹은 “앞으로 변동성을 예상해야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연준이 중심이 될 것”이라며 주가 하락시 주식 매수를 권고하기도 했습니다.
마이크론테크놀로지는 HBM의 후발주자이지만, 내년 초 신제품 출시로 엔비디아 H200 플랫폼을 공략한다. 마이크론테크놀로지 홈페이지
마이크론테크놀로지는 HBM의 후발주자이지만, 내년 초 신제품 출시로 엔비디아 H200 플랫폼을 공략한다. 마이크론테크놀로지 홈페이지
이날 눈에 띄는 종목은 마이크론테크놀로지입니다. 전날 시장 추정치를 웃도는 좋은 분기 실적을 기록하면서 이날 주가가 8.6% 급등했는데요. 덕분에 반도체주가 전반적으로 상승하면서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도 2.8% 상승했습니다. 마이크론은 내년 초부터 HBM3E(고대역폭메모리) 제품을 대량생산할 예정인데요. 산제이 메로트라 CEO는 이 제품이 “엔비디아의 GH200, H200 플랫폼에 사용될 인증의 마지막 단계를 거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HBM 후발 주자인 마이크론이 SK하이닉스·삼성전자와 경쟁을 벌이게 될 전망입니다.

이날 국제유가는 하락했습니다. 아프리카 2위 산유국인 앙골라가 석유수출국기구(OPEC)를 탈퇴했다는 소식이 영향을 미쳤는데요. 이날 브렌트유 선물은 배럴당 31센트 하락한 79.39달러,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 선물은 33센트 내린 배럴당 73.89달러를 기록했습니다.
11월 말 OPEC+ 회의에서 앙골라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주도한 석유 감산에 반대했었죠. 결국 이날 탈퇴를 공식 선언하면서 과연 OPEC의 결속력과 영향력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데요. 다만 앙골라의 일일 생산량 120만 배럴이 OPEC+ 동맹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밖에 되지 않습니다. 앙골라가 빠졌다고 OPEC 전체가 무너지는 건 아니겠죠. 하지만 감산을 통해 국제유가를 지탱하려 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계획이 예전만큼 잘 통하지 않고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By.딥다이브

*이 기사는 22일 발행한 딥다이브 뉴스레터의 온라인 기사 버전입니다. ‘읽다 보면 빠져드는 경제뉴스’ 딥다이브를 뉴스레터로 구독하세요.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한애란 기자 har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