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총재는 23일 임시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은 업무보고에 참석해 가상자산의 전망을 묻는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가격 전망을 하긴 어렵지만 단기간에 급등했고, 태생적으로 내재가치가 없는 자산이라 높은 가격 변동성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비트코인 시세가 급등한 요인에 대해선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대량 매입과 결제수단 허용 방침, 일부 금융기관의 비트코인 매매 중개서비스 개시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해서 급등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동시에 CBDC를 발행하려면 제도적 기반도 중요하다”며 “관련법에 대한 검토와 같이 당초 계획된 일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BDC는 디지털 형태의 화폐라는 점에서 비트코인과 비슷하다. 하지만 민간이 발행하는 비트코인과 달리 CBDC는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한은은 올해 3월말까지 외부 컨설팅을 거쳐 CBDC 파일럿 시스템을 구축하고, 올해 하반기 중 가상환경에서의 CBDC 가동 테스트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언주 “백신 1호 접종 구경만 한 文, 아직 신분사회인가?”
- [단독]‘이용구 폭행사건 지휘’ 서초署 간부, 휴대전화 데이터 삭제 정황
檢내부 “중수청 신설땐 검찰 존재이유 상실”… 尹 직접 의견 밝힐듯
암덩어리 핀셋 제거… 콩팥기능 최대한 살리는 로봇수술의 대가
[책의 향기]짜장면은 원래 고급 요리였다
달리는 의사 서승우 “마라톤, 무릎 망가진다고요? 끄떡없어요”[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Copyright by dong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