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시대, 과학인재 양성에 길 있다… 대국민 ‘소통의 장’ 마련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0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과학기술 미래인재 컨퍼런스 개최
내달 5일부터 3일간 유튜브 중계

지난해 열린 사회변혁과 미래진로 토크콘서트.
지난해 열린 사회변혁과 미래진로 토크콘서트.
4차 산업혁명의 속도를 제대로 채 가늠하기도 전에 2020년 전 세계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마주하게 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앞당긴 디지털 전환의 시대 속에서 우리 삶의 방식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으며 한국 정부는 장기화되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 극복을 위해 K-뉴딜 정책을 발표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제2의 세계 대공황에 비견되는 상황에서 ‘선도 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이라는 비전 아래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통한 사회 안전망 강화를 추진하는 계획이다.

특히 디지털 뉴딜 정책은 디지털 경제 전환 가속화를 위해 △D.N.A. 생태계 강화 △교육 인프라 디지털 전환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 등을 추진과제로 삼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러한 디지털 시대의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꾸준히 과학기술인재 육성을 추진해 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이하 KIRD)에서는 미래기술과학인재 육성에 대한 다양한 정책 및 프로그램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이러한 육성에 대한 논의를 국민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를 준비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기관으로 2007년 설립된 KIRD는 국가 연구개발(R&D) 발전에 기여하는 과학기술 인재개발 전문기관으로서 교육, 경력개발 서비스, 컨설팅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KIRD는 인간과 과학기술이 공존하고 기술발전 속도가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시대의 전환점에서 과학기술인은 물론이고 국민 모두가 신기술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토론과 학습의 장이 마련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과 이슈, 첨단기술을 국민 모두가 접할 수 있도록 2019년 ‘사회변혁과 미래진로 토크콘서트’를 신규 기획했다. 행사에는 전국 고등학교 학부모와 학생 등 총 2500여 명이 참여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냈다.

올해는 더 나아가 미래과학기술인재 정책 논의 및 대국민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11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과학기술 미래인재 컨퍼런스 2020’을 개최할 예정이다.

‘미래인재 꿈을 향한 T.I.P(Think, Insight, Practice)를 찾다’라는 슬로건 아래 열리는 ‘과학기술 미래인재 컨퍼런스 2020’은 산·학·연 전문가들이 구체적인 정책 혁신 방향을 제시하는 ‘2020 미래인재포럼’과 미래과학기술인재 정책의 실수요자인 학생·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2020 미래인재 토크콘서트’로 구성했다.

또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을 이행하면서도 가능한 한 모두가 참여하고 누릴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할 계획이다. 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 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손안의 매체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실시간 소통 플랫폼을 통해 전문가들이 직접 청중의 질문에 질의응답 하는 형식 또한 채택했다.

특히 ‘과학기술 미래인재 컨퍼런스 2020’ 1일차에 열리는 ‘2020 미래인재포럼’의 연사들이 괄목할 만하다. 인공지능(AI) 시대의 제언을 보여준 ‘딥러닝 레볼루션’의 저자 테런스 세즈노스키 미국 UC샌디에이고 교수가 기조강연 연사로 나서며 ‘뉴노멀 시대의 미래 인재상’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

테런스 세즈노스키 교수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브레인 이니셔티브(BRAIN Initiative)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1986년부터 시작된 세계적 AI 학회, 신경정보처리시스템국제학회(NeurIPS)의 의장직을 맡고 있다. 박귀찬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원장은 “뉴노멀 시대를 맞아 경제·사회·문화 전반의 미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전환점을 만드는 혁신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며 “이번 행사가 과학기술인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함께 과학기술인재 정책을 논의하고 소통하는 융합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과학기술 미래인재 컨퍼런스 2020’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행사 및 강연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사전질문을 통해 참여 연사에게 직접 답변을 들을 수 있다.

윤희선 기자 sunny03@donga.com
#스마트 컨슈머#소비#컨퍼런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