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업무환경’ 지식산업센터 직원 만족도 높여

  • 입력 2016년 4월 28일 16시 53분


코멘트
최근 근로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근무환경이 중요시 되면서 지식산업센터도 다양한 시설을 도입돼 가고 있다. 사옥 내 공원 및 옥외 테라스 등을 조성하는가 하면 직원들을 위해 피트니트센터 등을 조성하기도 한다. 또 최근에는 문화와 복지까지 고려해한 전시장, 호텔급 푸드몰 등도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고용노동부 통계자료(2015년 11월기준)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근로자 1인당 평균 근로시간은 171.7시간으로 2014년 총 근로시간(170.8시간)과 비교했을 때 0.5시간 증가했다. 또 월별 평균 근로시간 동향을 살펴봐도 2015년 8월 166.3시간에서, 9월 167.1시간, 10월 174.2시간으로 3개월간 5%가량 노동시간이 늘었다.

여기에 지식산업센터의 주입주 업종인 제조업은 타업종보다 근무시간이 긴 편이다. 2015년 1~10월 제조업 근로자 1인당 월평균 총 근로시간은 185.4시간으로 평균 근로시간(171.7시간)보다 약 13시간이상 많으며 전체 17개 업종 중에서도 두 번째로 업무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전문가들은 “최근 구직자들이 근무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도 근무환경에 신경을 쓰고 있는 추세다”며 “지식산업센터 내 사옥을 마련하고자 하는 입주사라면 사옥 내 편의시설 및 휴게공간 여부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렇다 보니 각 건설사들도 근로자의 업무 효율을 위한 근무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지식산업센터 설계에 신경을 쓰는 추세다. 현대건설이 서울 송파구 문정지구 7블록에서 분양중인 ‘H 비즈니스파크’가 그 대표적인 사례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4층~지상 15층, 4개동, 연면적만 16만여㎡ 규모로 지어져, 바로 옆에 위치한 6블록(현대 지식산업센터) 사이에 조각공원이 만들어져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또 각 동 최상층에 입주자를 위한 휴게 공간인 하늘정원, 각 동 4층에는 옥외 테라스, 저층부에는 옥외 휴게공간이 조성하는 등 쾌적한 업무환경을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

여기에 남다른 입지여건으로 출퇴근이 편리하다. 서울 지하철 8호선 문정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강남까지 20분 안팎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서울 동남부 중심축인 송파대로와 동부간선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 등의 접근성이 좋아 분당, 판교 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특히 2016년에는 SRT 수서역이 새로 개통할 예정이다. 수서발 SRT노선은 현재 수도권 전철과 연계해 수서~동탄~평택 구간 내 철도신설 공사를 진행되고 있다. 이 노선이 신설되면 기존에 구축된 나머지 경부선과 연계돼 서울, 수도권 및 전국을 잇는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게 된다.

또 주변 개발호재도 풍부해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인근 동남권 유통단지(가든파이브)에는 CGV, NC백화점, 아트홀, 패션전문 매장 등 쇼핑과 문화를 담당하고 있다. 동부지방법원과 검찰청 이전도 예정돼 있다. 또 문정역과 슈퍼블록까지는 선큰 형식과 지하보도로 연결하는 ‘컬처밸리’가 조성된다. 가락시장도 노후화와 지역 주민의 환경 및 교통 민원 증가에 따라 현대화 사업이 진행 중이다.

현대건설의 시공답게 상품도 남다르다. 넉넉한 동간거리로 개방감을 확보하고 4면 개방형 특화설계를 적용하여 단지의 쾌적성을 높였다. 또한 남쪽 문정지구 중앙공원 방면으로는 탁 트인 조망까지 누릴 수 있다. 전용면적 60㎡ 이하의 소형 면적이 많아 중소기업들도 부담 없이 구입이 가능하며 현대건설의 다양한 최첨단 시스템들이 적용될 예정이다.

H 비즈니스파크의 계약금은 10%이다. 중도금은 전액 무이자 융자 등 부담을 낮춘 계약조건(지식산업센터, 업무시설, 창고)으로 분양 중이며 분양 홍보관은 송파구 문정동 54-8번지에 있다.
사진제공= H 비즈니스파크 문의 02-4040-111
사진제공= H 비즈니스파크 문의 02-4040-111

동아경제 ec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