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봄,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의 집 고르기 고민이 다시 시작되고 있다. 구정연휴가 끝나고 총선 전에 분양을 하려는 건설사들의 물량이 몰리고 있어 어느 때보다도 옥석 가리기를 위한 안목이 필요한 때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다음달까지 분양이 예정된 아파트는 2월 1만4791가구, 3월 4만9365가구 등 총 6만4여 가구다. 지난달과 이달 초 분양한 물량까지 합하면 1분기에만 7만1797가구가 쏟아진다. 지난해 같은 기간 4만7108가구보다 52.4% 늘어난 수치다.
전세난에 이사철까지 겹쳐 내 집 마련을 결심한 수요자들은 이 가운데 어떤 아파트를 골라야 할지 고민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이왕 사는 거 분양가에서 프리미엄이 붙었으면..’, ‘혹시 급한 일이 생겨 팔아야 할 때 잘 팔릴까?’, ‘혹시 나중에 더 좋은 물량이 나오면 후회하지 않을까?’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럴 때일수록 분위기에 휩쓸리지 말고 기본기가 탄탄한 단지를 눈 여겨 보라고 조언한다. 기본기인 입지, 대단지, 브랜드를 갖춘 아파트라면 경기 침체에는 하락세가 덜하고, 상승 기에는 오름 폭이 더 크며 타 단지보다 선호도가 높아 찾는 대기수요가 풍부해 환금성도 좋기 때문이다.
기본기 갖춘 수도권 지역은? 평택을 빼놓고는 말할 수 없어 부동산 선택 시 입지환경이란 교통, 학군, 주거편의성, 개발호재 등 많은 요인을 함축한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이 입지에 따라 같은 지역 내라도 가격이 많게는 수천 만원에서 수억 원까지 차이가 날 정도다. 대표적으로 경기도 평택시의 경우, 최근 교통과 개발호재가 맞물리며 완벽한 입지를 선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최근 수서발 고속철도 SRT(Super Rapid Train)가 오는 8월에 개통될 것이 발표되며, 그 중 지제역이 위치한 평택지역은 이미 범서울권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SRT는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해 동탄역, 지제역을 거쳐 천안아산역에서부터 KTX와 고속철 선로를 함께 쓴다. 이 구간부터 승객들은 SRT와 KTX 중 이용할 수 있는 선택권이 생기는 셈이다. 또 무정차로 달릴 때 수서역∼부산 2시간 10분대, 수서역∼목포 1시간 50분대로 예상된다.
금번 개통은 주 대중교통수단이 버스 위주였던 평택 지역이 1~2정거장이면 바로 강남으로 이어질 수 있게 돼 서울과의 경계선을 허물 정도의 큰 파급력이 기대된다는 평이다.
개발호재도 빼 놓을 수 없다. 평택은 삼성전자가 총 100조원을 투자해 평택에 반도체 생산라인을 건설하는 고덕삼성전자산업단지가 올 하반기 1차 준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완공 시 고용창출 인구가 직접적으로는 3만명, 간접적으로는 15만명까지 예상되고 있는 대형사업이다.
또 LG 역시 진위산업단지에 총 60조원을 투자해 LG디지털파크까지 조성하고 있어 평택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 전문 인력을 배후수요로 두게 된다.
또한, 평택미군기지 이전으로 인해 여의도의 5.4배 면적에 6만 여명의 미군과 그에 관련된 주변 종사자들 8만 여명이 올해까지 대거 이동할 계획으로 신규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평택 내에서도 옥석 가리기 중요...매머드급 ‘자이’ 브랜드타운에 수요자들 선택 이어져 평택 내에서도 SRT 지제역의 최대 수혜지로 꼽히는 GS건설의 ‘자이더익스프레스’는 입주민 편의를 위해 단지와 지제역을 왕복하는 특화 전용 버스 ‘자이203익스프레스’를 운영할 정도로 지제역과의 인접성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자이더익스프레스는 1차 분양을 마감하고 2차를 분양 중이다. 분양관계자는 “자이더익스프레스는 최근 SRT개통과 고덕삼성전자산단 조성 등 현실화되는 대형 호재로 투자수요까지 더해지며 2차 물량은 90% 이상 계약됐고, 아직 오픈도 안 한 3차 분양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을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이 단지는 3차까지 분양 완료 시 약 5000가구가 넘는 매머드급대단지를 이루며 강남의 ‘반포 자이’를 이어갈 대표적인 랜드마크 단지로 꼽히고 있어 미래가치는 더욱 극대화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특히 자이더익스프레스 2차는 ‘자이’ 브랜드만의 명품 특화설계로 높은 인기를 보이며 분양마감에 임박했다. 이 단지는 안전을 위해 지상에 차 없는 아파트로 설계했고, 상가에는 국내 유명 어학원인 SDA삼육어학원이 입점할 예정이다. 입주민에게 강좌마다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유치원이나 학원 승하차장인 맘스스테이션을 단지 내에 설치한다. 여기에 단지를 아우르는 2.5㎞에 달하는 산책로와 가족형 텃밭 ‘자이팜’, 멀리 야외로 나가지 않고도 텐트를 칠 수 있는 캠핑장도 설치한다.
내부에는 분리형 드레스룸, 팬트리 등 특화된 수납공간을 배치한다. 신혼부부나 3인 가구에게 인기가 많은 전용 59㎡(확장형), 72㎡(확장형)의 드레스룸 등 수납공간을 1차보다 넓게 설계했다.전용 84㎡형엔 알파룸을 제공한다. 알파룸은 대개 주방과 거실 사이에 마련돼 개인 서재 등 휴식 공간이나 자녀 공부방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자이더익스프레스 2차는 지하 2층~지상 29층의 전용면적 59~113㎡형 1459가구다. 주택형별로는 전용 84m²가 608채(3개 평면)로 가장 많고 △72m² 318채 △59m² 279채 등 중소형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입주는 오는 2018년 9월 예정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