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해외진출 지원 20억달러 펀드 조성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국토부, 진흥기본계획 발표… 단순 수주서 투자개발형 전환 목적
최부총리 “고부가-지역다변화 필요”… 해외 인프라사업 적극 공략

정부가 해외 건설 사업에 진출하는 업체들을 지원하기 위해 20억 달러(약 2조2772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해외 건설 사업 70주년을 맞아 한국의 해외 건설 사업을 중동 지역 중심의 단순 하도급 수주 방식에서 금융이 참여하는 ‘투자개발형’ 모델로 전환하기 위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해외 건설 진흥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해외 건설이 더 큰 성과를 거두려면 고부가가치 분야에 진출하고 지역을 다변화하는 등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민간 금융의 해외 건설 투자를 촉진해 신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1965년 현대건설이 태국 빠따니∼나라티왓 고속도로를 수주한 이후 국내 건설사의 해외 건설사업 수주 누적액이 올 6월 7000억 달러를 돌파했다. 한국 건설업은 뛰어난 시공기술을 토대로 경제 성장과 외화벌이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하지만 수주 공사의 대부분이 발주처가 100% 자금을 대는 단순 도급 공사이다 보니 수익률이 떨어지고 수주 지역도 중동 산유국 등에 제한돼 왔다. 최근 들어서는 취약한 금융지원 때문에 부가가치가 높은 인프라 사업에 제대로 진출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정부는 한국투자공사(KIC)가 위탁 운용하는 외환보유액 중 20억 달러를 ‘코리아 해외인프라 펀드(KOIF)’로 조성해 해외 건설 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투자를 원하는 건설사가 자금 지원을 신청하면 국토부는 민관합동 투자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KIC에 투자할 사업을 추천한다.

이렇게 해서 조성된 펀드 자금은 건설사가 해외 인프라사업 등을 위해 만드는 법인의 자본금으로 쓰인다. 여기에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 정책자금 지원과 민간 금융사의 투자·대출 등을 이끌어내 해외 건설 사업을 위한 종합적인 금융지원 체계를 만들겠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정부는 연 6%의 운용 수익률을 목표로 자금을 굴릴 계획이다. 기존에 정부가 해외 건설 투자 용도로 조성한 글로벌 인프라 펀드(GIF)는 규모가 3500억 원에 불과해 철도, 공항 등의 인프라 사업의 종잣돈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외 인프라 펀드가 핵심 투자자로 참여하게 되면 200억 달러 규모의 민간·정책금융의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다”며 “아시아개발은행(ADB),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등과 공동투자 협력을 통해 투자 위험을 분산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 펀드를 밑천 삼아 해외 인프라 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터키 화력발전 사업(180억 달러), 폴란드 열병합 발전(2억 달러), 인도네시아 경전철(10억 달러) 등 국내 기업이 건설한 뒤 운영까지 맡는 인프라 사업의 계약을 따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내년 3월부터 해외 건설·플랜트에 특화된 마이스터고를 운영하고 해외 현장훈련을 통해 우수 해외 건설 인력을 양성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 이들을 취업과 연계하는 시스템을 만들 계획이다.

이상훈 january@donga.com·천호성 기자
#해외건설사업#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국토교통부#국토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