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사모펀드 오릭스PE, 현대증권 인수 결국 포기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외국자본 반감때문 매각 무산?

《“정치권의 의혹 제기에 금융 딜(거래)이 뒤흔들리는 한국의 상황을 일본 측이 무척 당황스러워 했습니다.”

최근 현대증권 인수를 포기한 일본계 사모펀드 오릭스프라이빗에쿼티코리아(오릭스PE)의 이종철 대표(45)는 20일 동아일보 기자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인수 포기의 배경을 이렇게 설명했다. 그는 “한국은 다른 나라보다 금융업에 대한 정치권의 간섭이 심하다”며 “인수작업이 정치 문제로 확산되자 일본 본사에서 큰 부담을 느꼈고 인수를 계속 추진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덧붙였다.》

오릭스PE는 총자산 11조4000억 엔(약 110조 원)의 일본계 종합금융그룹인 오릭스가 한국 기업 인수합병(M&A)을 위해 설립한 사모펀드다. 올해 1월 현대증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데 이어 6월 현대증권 지분 22.6%를 6475억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현대그룹과 맺고 인수작업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19일 결국 현대그룹 측에 인수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이 대표는 “매각 초기부터 제기된 ‘파킹딜’ 논란이 정치권으로 번지면서 감당하기 힘들었다”고 토로했다. 파킹딜이란 경영권을 매각하는 것처럼 꾸민 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되찾아오는 계약이다. 현대그룹 계열사들이 오릭스PE 측에 약 2000억 원을 출자해 향후 매각 지분을 되사올 수 있는 우선매수청구권과 콜옵션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면서 파킹딜 논란이 불거졌다.

금융당국은 이 부분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최근 국회의 국정감사에서 일부 의원이 파킹딜 문제를 지적하며 비판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일본 본사는 국정감사에서까지 이 문제가 이슈가 되는 걸 이해하지 못했다”며 “지금 문제 삼은 것들이 상황이 바뀌면 나중에 어떻게 뒤집힐지 모른다는 점도 우려했다”라고 말했다.

일본계 자본에 대한 한국 사회의 정서도 부담이 됐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오릭스는 앞서 현대그룹 계열사 현대로지스틱스와 푸른2저축은행, 스마일저축은행 등을 인수했지만 큰 논란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 국내 5위 증권사인 현대증권을 인수한다고 나서자 일각에서 ‘오릭스가 일본계 대부업체다’ ‘야쿠자 자금과 연관돼 있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이 대표는 “일부 진보 성향 언론매체가 현대증권 노조 측에 접근해 ‘일본계 대부업체 인수에 반대하라’고 제안했다는 소문까지 돌았다”면서 “인수에 성공해도 일본계 자본에 대한 배타적인 여론에 시달릴 수 있다는 불안을 떨치기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오릭스는 일본 등지에 증권, 은행, 보험, 자산운용사를 계열사로 두고 있으며 서민 대상의 대출업무를 하는 대부업체는 갖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오릭스가 매각 무산의 책임을 여론 등에 떠넘긴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권의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파킹딜에 문제가 없다고 했으면 계속 거래를 진행하면 되는데 오릭스가 먼저 계약을 깨고 정치권, 국회 핑계를 대고 있다”며 “이런 식으로 하면 앞으로 오릭스가 한국 기업 M&A에 나설 때 누가 믿을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하지만 최근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운 일본 및 중국계 자본의 한국 금융권 진출이 늘면서 이에 대한 부정적 정서가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난해 말 진행된 우리은행 매각에서도 중국 안방(安邦)보험만 예비입찰에 응하자 ‘중국 자본에 국내 4대 은행 중 하나를 넘겨줘선 안 된다’는 부정적 여론이 일기도 했다.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그동안 론스타를 비롯해 해외자본이 국내 금융회사를 사들였다 5~7년 후 ‘먹튀’하거나 해외로 배당을 극대화하고 정부 정책을 도외시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일본계 대부업체가 국내 대부업, 저축은행 등 서민금융시장을 빠르게 잠식하는 것도 반감을 키우는 원인으로 지목된다. 이지언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M&A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외국자본 진출은 피할 수 없는 추세”라며 “금융당국과 업체들이 이 부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그룹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현대증권 재매각 추진 시기를 놓고 그룹 측과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바로 재매각에 나서면 높은 가격을 받기 어려운 만큼 내년에 재매각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며 “예비입찰 당시 차순위 협상자였던 국내 사모펀드 파인스트리트와의 협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현대그룹 측은 “당장 재무구조에 문제가 발생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그룹이 2013년 3조3000억 원 규모의 자구안을 발표한 뒤 현재까지 3조3318억 원 규모를 이행해 목표치를 채웠기 때문이다. 다만 핵심 계열사인 현대상선 부진이 계속돼 언제든 유동성 위기가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건혁 gun@donga.com·장윤정·김성규 기자
#오릭스pe#현대증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