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함께 하는 한식세계화, 케이푸드(K-Food) 열풍 일으키나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10일 10시 22분


한식재단, 한식 新 메뉴 발굴 및 특산물 사진 콘테스트 등 국민 참여 캠페인 펼쳐

한식세계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한식재단(이사장 양일선)이 국민적 호응을 바탕으로 한식의 맛과 멋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국민홍보열전’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에 진행되는 이벤트는 지난 달 한식세계화 공식 포털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 기념 ‘사이트 새 이름 공모전’에 이어 진행되는 대국민 홍보 캠페인으로 국민이 직접 우리 한식을 새롭게 해석하는 한식 新 메뉴 발굴 이벤트, 식재료 홍보 및 지역 먹거리 활성화를 위한 ‘대한민국 특산물 포토 콘테스트’, 한식세계화 뉴스레터 자유기고 ‘내가 만드는 한식세계화 뉴스레터’ 등이다.

특히, 한식 新 메뉴 발굴 이벤트는 지난 해 한식재단에서 발간한 ‘한식 스토리텔링 107가지, 맛있고 재미있는 한식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얻어 이를 이어갈 108번째 메뉴를 찾는 컨셉으로 우리 집만의, 혹은 각 지역마다 독특한 한식 레시피를 발굴한다는 취지로 진행된다.

9월 26일부터 10월 19일까지 1차 접수가 진행되며 이후 10월 22일부터 29일까지 네티즌 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우수작을 선정하게 된다. 이번 공모전에는 최우수상 50만원, 우수상 30만원, 장려상 10만원 상당의 상품도 시상한다.

함께 진행되는 대한민국 특산물 포토 콘테스트는 수확의 계절, 가을을 맞아 특산물이 있는 풍경, 생산 현장, 지역 먹거리 현장 등 대한민국의 자연과 한국인의 땀이 키워낸 우수한 식재료를 그 고장 출신이 직접 소개하자는 취지로 기획된 이벤트로 최우수상 30만원, 우수상 20만원, 장려상 10만원 상당의 상품을 시상하며 추후 제작될 한식세계화 캘린더에도 실어서 외국인에게 소개될 예정이다. 응모기간은 9월 26일부터 10월 19일까지이며 10월 31일 한식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국민홍보열전 이벤트는 이외에도 격주 발행되는 한식세계화 뉴스레터 ‘The Taste of Korea’에 수록할 기사공모도 함께 진행한다. 한식의 맛과 추억이 깃든 소중한 이야기를 주제로 국민이 직접 리포터가 되어 한식스토리를 공유하는 이번 이벤트는 9월 26일부터 10월 19일까지 접수하며 총 6작품을 선정하게 된다.

2010년 3월 출범한 한식재단은 한식의 진흥 및 한식문화의 국내외 확산을 통해 농림수산식품산업, 외식산업, 문화관광산업 등 관련 산업 발전과 국가 이미지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 인증 공식 민간 재단으로서 올 8월, 글로벌 서비스 확대와 국민 참여 및 소통공간 마련을 위해 한식세계화 공식 포털을 리뉴얼하여 6개 국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프랑스어)로 제작,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식재단www.koreanfood.net은 지난 달 한식세계화 공식 포털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 기념 ‘사이트 새 이름 공모전’과 ‘축하메시지 댓글달기 이벤트’를 진행하여 수많은 네티즌들의 호응을 얻는 등 한식 및 한식 문화를 소재로 다양한 공모전과 행사를 통해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소통과 어울림의 장을 만들기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고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