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바꾸고 보조금 주고… 전기차 권하는 캐나다

  • Array
  • 입력 2011년 9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27일 캐나다 토론토 시 올스트림센터에서 열린 ‘2011 전기자동차 콘퍼런스’에서 도요타의 하이브리드차인 ‘프리우스’가 충전기 옆에 전시돼 있다. 토론토=김상운 기자 sukim@donga.com
27일 캐나다 토론토 시 올스트림센터에서 열린 ‘2011 전기자동차 콘퍼런스’에서 도요타의 하이브리드차인 ‘프리우스’가 충전기 옆에 전시돼 있다. 토론토=김상운 기자 sukim@donga.com
27일(현지 시간) 캐나다 토론토 시 403번 고속도로. GM의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쉐보레 ‘볼트’가 ‘다인승 차량 전용차로(HOV)’를 시원스레 질주했다. HOV는 2명 이상이 함께 타야 지날 수 있지만 전기차는 예외다. 최근 캐나다 정부가 전기차를 지원하기 위해 교통법규를 바꿨기 때문이다.

캐나다에선 지난달 볼트에 이어 이달부터 닛산의 순수 전기차 ‘리프’가 시판되며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가 열리고 있다. 캐나다 정부와 자동차업계는 전기차 보급에 매우 적극적이다.

캐나다전기차협회(EMC)가 토론토 시 올스트림센터에서 이날 연 ‘2011 전기차 콘퍼런스’에서도 전기차에 대한 캐나다의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 올해로 세 번째인 이 행사에는 GM과 포드, 도요타, 닛산, 미쓰비시 등 23개 글로벌 자동차업체가 참여해 다양한 전기차를 선보였다.

현장에서 만난 자동차회사 관계자들은 캐나다 정부가 전기차를 살 때 적잖은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이 전기차 보급을 앞당기는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토론토 시가 속한 온타리오 주는 배터리 용량에 따라 5000∼8500캐나다달러(576만∼980만 원)를 돌려준다. 100% 배터리로 움직이는 닛산 리프의 가격은 3만8900캐나다달러이지만 8500캐나다달러를 돌려받기 때문에 3만400캐나다달러(약 3500만 원)면 살 수 있는 셈이다. 온타리오 주는 북미지역 제1의 자동차 생산기지다.

캐나다 정부도 완성차 및 부품회사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각 주정부와 함께 캐나다 최대 자동차부품업체인 ‘마그나’에 전기차 개발 명목으로 4840만 캐나다달러를 지원하는 한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RAV4’의 전기차 모델을 생산하는 도요타 캐나다법인에는 1억4000만 캐나다달러를 제공키로 했다.

캐나다 정부는 글로벌 경제위기의 여파로 극심한 침체에 빠졌던 GM과 크라이슬러 등 미국 자동차회사에 총 40억 캐나다달러를 지원하기도 했다. 이들이 망하면 직접 고용인력만 10만 명에 이르는 캐나다 부품회사들도 도산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캐나다가 전기차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것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캐나다 자동차부품회사들도 GM 등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전기차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부품업체인 우드브리지의 데이브 밀러 부사장은 “최근 연료소비효율이 낮은 대형 세단을 주로 생산하던 포드의 세인트토머스 공장이 문을 닫은 뒤 이곳 부품업체들이 전기차의 필수요소인 부품 경량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토론토=김상운 기자 su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