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협력社에 전액 현금결제”

  • 입력 2006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은 25일 중소 협력업체에 대한 대금 지급을 전액 현금으로 결제하고 협력업체에 대한 자금 지원과 교육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 5단체는 정몽구 회장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 협력업체 지원방안 발표

현대차그룹은 이날 ‘부품 협력업체 긴급지원 및 상생협력 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에는 내수용 차량 부품을 납품하는 중소업체들에 60일 만기 어음으로 대금을 지급하던 것을 앞으로 모두 현금으로 지급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수출용 차량 부품 대금은 지금도 현금 결제하고 있다.

규모가 큰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내수 부품 대금 어음기일을 현재 120일에서 60일로 단축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또 2010년까지 협력업체에 대한 자금 지원을 당초 13조 원에서 15조 원으로 2조 원 늘리기로 했다. 올해 지원할 자금은 2조5134억 원.

이와 함께 ‘협력업체 품질육성기금’ 500억 원을 조성해 품질 개선 작업에 융자해 주기로 했다. 지난해 1만3000명이던 협력업체에 대한 기술교육 규모도 연간 2만 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원화가치 상승과 유가 급등 등 대외환경 악화에 따른 협력업체의 경영난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19일 발표한 사회공헌 방안의 후속 조치”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발표에는 정 회장의 사법처리 수위와 관련해 ‘최악의 상황’을 피해 보자는 절박감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 “자동차산업 발전 공로 고려를”

전경련,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 5단체는 정 회장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대검찰청에 제출했다.

탄원서에는 “자동차산업은 제조업 생산과 고용의 11%를 차지하는 국가 기간산업이고, 그동안 정몽구 회장이 자동차산업 발전과 글로벌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으며 그룹 경영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을 감안해 달라”는 내용을 담았다.

조건호(趙健鎬)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자동차산업이 어려움에 처하면 중소기업과 협력업체 직원들에게까지 큰 여파가 미친다”며 “경제 5단체장이 이런 뜻에 공감해 검찰총장에게 탄원서를 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강신호(姜信浩) 전경련 회장이 20일 천정배(千正培) 법무부 장관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자동차산업에 문제가 생기면 제조업 전체가 어렵다는 점을 설명했다”며 “천 장관도 ‘충분히 알고 있으며 생각해 보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대한양궁협회도 이날 정 회장과 정의선 기아차 사장 부자의 선처를 희망하는 탄원서를 대검에 냈다. 정 회장은 1985년부터 1999년까지 양궁협회장을 지냈으며 정 사장은 지난해 5월부터 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주성원 기자 swon@donga.com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