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냐 아들이냐…檢, 鄭회장 부자 처벌수위 고심

  • 입력 2006년 4월 18일 03시 05분


코멘트
정회장 베이징 도착17일 오후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이 베이징현대차 제2공장 건설 예정지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 제공 현대자동차
정회장 베이징 도착
17일 오후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이 베이징현대차 제2공장 건설 예정지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 제공 현대자동차
‘아버지일까, 아들일까.’

검찰은 현대·기아자동차그룹 정몽구(鄭夢九) 회장과 정 회장의 외아들 정의선(鄭義宣) 기아차 사장에 대한 사법 처리 방침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그러면 두 사람에 대한 처벌 수위는 어떻게 될까. 두 사람 다 구속될까? 아니면 둘 다 불구속? 둘 중 한 명만 구속될 가능성은? 이 부분이 앞으로 수사의 가장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박영수·朴英洙)는 정 회장이 2박 3일간의 중국 방문을 마치고 19일 귀국하면 정 회장 부자를 피의자 신분으로 한두 차례 불러 조사한 뒤 이달 말 사법 처리 수위를 정할 방침이다. 정 회장은 베이징 현대차 제2공장 기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17일 오전 10시 아시아나항공 OZ331편으로 중국으로 출국했다.

▽“혐의 부인해도 문제없다”=검찰은 정 회장 부자를 사법 처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채동욱(蔡東旭) 대검 중수부 수사기획관은 “정 회장 부자의 진술 태도에 따라 사법 처리 방침이 달라지느냐”는 질문에 “꼭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검찰이 수사를 통해 이미 정 회장 부자의 횡령 혐의를 입증할 물증과 관련자 진술을 충분히 확보했음을 의미한다. 검찰은 정 회장 부자가 검찰에 나와 혐의를 부인해도 정 회장 부자를 처벌하는 데 문제가 없다며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누가 구속될까=채 기획관은 “정 회장 부자를 동시에 사법 처리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가장 적절한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정 회장 부자 모두를 불구속하거나 구속할 가능성은 작다. 정 회장 부자를 모두 불구속하기에는 지금까지 밝혀진 이들의 혐의가 너무 무겁다. 정 회장 부자가 수백억 원대 비자금의 조성 및 사용에 직접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정 회장 부자를 모두 구속하는 것도 검찰로서는 부담이다. 검찰이 부자를 모두 구속한 예는 거의 없다. 따라서 정 회장 부자 가운데 한 사람에 대해서만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누구일까?

수사 상황을 놓고 보면 정 회장의 혐의가 더 무거워 보인다. 정 회장이 비자금 조성과 경영권 승계 문제를 주도한 것으로 수사 결과가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혐의가 무겁다고 해서 검찰이 정 회장을 구속하는 쪽으로 사법 처리 방침을 정한다고 단정하기도 어렵다. 우선 정 회장의 나이(69세)가 많다. 또 정 회장의 구속이 현대차그룹의 경영권 공백과 대외신인도 하락으로 이어져 국가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검찰로서는 부담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정 회장이 자리를 지키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면 그룹은 ‘코마(의식불명)’ 상태에 빠지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검찰 안팎에서는 결국 정 사장이 구속되는 쪽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그러나 법원이 최근 횡령 등 비리 혐의로 기소된 기업주에 대해 실형을 선고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정 회장 부자의 사법 처리 수위가 어떻게 결론이 날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이태훈 기자 jefflee@donga.com

주성원 기자 s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