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車-쌍용車 유럽 수출 비상

  • 입력 2005년 3월 4일 18시 04분


코멘트
기아자동차와 쌍용자동차가 이산화탄소(CO₂) 배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유럽지역 수출에 경고등이 켜졌다.

이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유럽연합(EU)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CO₂ 감축 계획에 따른 것으로 본격적인 환경 규제의 신호탄이라는 지적이다.

기아차와 쌍용차는 지난달 말 한국자동차공업협회로부터 CO₂ 배출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럽 수출을 자제해달라는 공문을 받은 것으로 4일 확인됐다.

이번 통보는 자동차공업협회가 한국 자동차 회사들을 대표해 1999년 EU 집행위원회와 맺은 CO₂ 감축 협정에 따른 것으로 사실상 강제적인 수출제한 조치의 성격을 띠고 있다.

자동차공업협회 관계자는 “지난해 기아차 유럽 수출용 차량의 대당 평균 CO₂ 배출량은 175g/km, 쌍용차는 243.5g/km로 산출돼 목표치인 170g/km에 맞출 수 있도록 수출량을 조절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한국 자동차 회사들은 자동차공업협회와 EU 집행위가 맺은 협정에 따라 유럽 수출용 자동차의 CO₂ 배출량을 2009년까지 140g/km로 줄여야 한다. 또 그 중간 목표로 2004년 말까지 170g/km까지 낮추기로 합의했다.

CO₂ 협정은 명목상 자율 준수 대상이지만 이를 지키지 못하면 2009년 이후 유럽 수출용 차량에 대해 각종 불이익이 가해져 사실상 엄격한 강제조항이나 다름없다.

지난해 한국산 자동차 전체의 평균 CO₂ 배출량은 170.8g/km로 목표치에 근접했지만 기아차와 쌍용차는 레저용차량(RV) 비중이 높아 이를 초과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CO₂ 감축을 위해서는 유럽 수출물량 자체를 줄이거나 RV 비중을 낮춰야 한다”며 “기아차는 차종이 다양한 만큼 RV 대신 소형차 수출을 늘리면 되지만 쌍용차는 대부분이 RV여서 이 규정을 맞추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미 선적된 차량은 유럽 현지에서 판매시기를 늦춰 등록을 지연시키는 등 고육책이 동원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달러화 약세 등의 영향으로 국내 자동차업계가 유럽시장 공략을 강화하면서 작년 한국산 자동차의 대(對)유럽 수출 물량은 81만여 대로 1년 전보다 37.6% 늘었다.

또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도 2003년 32.5%에서 작년에는 34.1%로 증가했으며 올해 1월에는 35.9%로 더 높아졌다.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