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월드]‘마이카’ 목돈 없어도 할부로…아예 빌리자 리스로

  • 입력 2004년 6월 14일 16시 50분


코멘트
넉넉하지 못한 주머니 사정으로 자동차 구입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면 할부 금융사들의 다양한 할인 서비스를 고려해보자. 14일 현대캐피탈 여의도 지점에서 한 고객이 대출 관련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 현대캐피탈
넉넉하지 못한 주머니 사정으로 자동차 구입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면 할부 금융사들의 다양한 할인 서비스를 고려해보자. 14일 현대캐피탈 여의도 지점에서 한 고객이 대출 관련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 현대캐피탈

《고유가와 경기 침체로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다. 당장 필요한 게 아니라면 가급적 지출을 하지 않으려는 게 요즘 소비자들의 심리. 하물며 1000만원이 넘는 자동차라면 더욱 그렇다. 당장 자동차가 필요하지만 구입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면 할부금융사의 다양한 할부 서비스를 고려해보자.》

▽자동차 할부 금융상품=카드사나 캐피탈사 등이 국내 자동차 메이커들과 제휴해 다양한 할부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현대 기아차는 현대캐피탈과 제휴했고 GM대우차는 대우캐피탈, 삼성카드, LG카드, 쌍용캐피탈 등과 할부금융 약정을 체결했다.

또 쌍용차는 쌍용캐피탈과 대우캐피탈, 삼성카드, LG카드 등과 제휴 관계이고 르노삼성차는 삼성카드와 약정했다.

전통적으로 자동차 할부는 계약기간에 매달 원금과 이자 총액을 동일한 비율(원리금 균등분할 방식)로 갚아나간다. 이 때문에 일정한 급여를 받는 직장인에게 제격이다.

현대캐피탈의 ‘오토할부’, 삼성카드의 ‘정액불 할부’ 등이 이에 속한다. 소득이 일정치 않은 자영업자는 여유 자금이 있을 때 수시로 상환할 수 있는 조건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삼성카드는 매월 이자만 상환하고 원금은 자유롭게 갚아나가는 ‘마음대로 할부’(르노삼성차)를 내놓았다. 또 현대캐피탈은 선수금(차량을 인수하기 전에 납입해야 하는 금액) 없이 최대 18개월까지 이자만 낼 수 있고 만기 때 할부기간을 추가 연장할 수 있는 ‘내맘대로 할부’(기아차) ‘벤처할부’(현대차) 등을 선보였다.

현대캐피탈 고창호 부장은 “각 자동차 메이커들과 할부금융 약정을 체결한 할부사마다 상품의 조건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홈페이지 등을 통해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오토론과 오토리스=일반적으로 자동차 할부는 차 값 범위 내에서만 대출이 가능하지만 오토론을 이용하면 차량 구입가격 외에도 보험료와 등록세 등 부대비용까지 해결할 수 있다.

현대캐피탈은 차 값뿐만 아니라 등록비용 등 부대비용을 최대 25%까지 추가로 대출해 주는 ‘MVP 할부’(현대차)와 ‘125% 할부’(기아차) 상품을 판매 중이다.

굳이 차량을 소유할 필요가 없다면 매월 일정액의 리스료를 납입하고 빌려 타는 오토리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법인사업자나 개인사업자는 리스료를 비용으로 회계처리해 절세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리스기간이 끝나면 타던 차는 구매하거나 계약 연장 또는 반납하면 된다.

‘메인터넌스(유지관리) 오토리스’를 이용하면 정비 등 정기적인 차량 유지관리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현대캐피탈이 국내 처음으로 ‘저스트 드라이브’를 내놓은 뒤 삼성카드와 C&H캐피탈도 메인터넌스 오토리스 상품을 내놓았다.

▽자동차 메이커의 무이자 할부 서비스=최근 자동차 메이커들은 내수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할부금융사와 손잡고 다양한 조건의 무이자 할부나 저금리 할부 상품을 한시적으로 내놓고 있다.

다만 무이자 할부 상품은 차 값 할인 혜택을 못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먼저 할인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게 좋다.

현대캐피탈의 ‘CS 할부’(현대차)와 ‘OK 할부’(기아차)는 무이자 할부 혜택에 수시상환 개념을 도입한 상품으로 6개월 동안 차 값의 최대 70%까지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다. 또 ‘봉고 할부’(기아차)는 무이자 할부 혜택뿐만 아니라 기간에 따라 차 값의 최대 30%까지 할부금을 유예할 수 있다.

할부 금융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 차를 살 때는 제휴카드의 포인트를 활용해 차 값을 할인 받을 수도 있다.

카드 이용금액의 3%가 포인트로 적립되는 ‘GM대우 LG카드’는 GM대우의 차를 살 때 100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르노삼성 자동차카드’와 ‘현대카드M’도 적립된 포인트로 각각 100만원과 200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김창원기자 changkim@donga.com

자동차 할부금융 상품
회사상품명주요 특징
현대기아차오토 할부(현대, 기아차)월정액(원금+이자) 상환
CS 할부(현대차)OK 할부(기아차)수시상환방식(차 값의 70%까지 6개월 무이자할부)
벤처 할부(현대차)내맘대로 할부(기아차)수시상환가능(할부기간 동안 이자만 납입). 할부기간 6∼18개월
MVP 할부(현대차)125% 할부(기아차)취득세, 등록세 등 부대비용을 차 값의 25%까지 추가 대출
알뜰 할부(기아차)매월 10만원씩 원금을 상환하고 유예금을 만기에 일시 상환하는 방식. 할부기간 12, 24, 36개월 중 택일
GM대우차저리 할부 마티즈의 경우 차 값의 15%를 미리 내면 금리가 3%. 금리 8% 선택하면 에어컨 무료 장착. (기타 차종은 20% 이상 미리 내야함)
유예 할부만기까지 차량 인수대금 유예
르노삼성차저리 할부SM5는 차 값을 30%이상 내면 금리 1.9∼6.9% 적용(SM3는 미리 내지 않아도 됨)
마음대로 할부수시상환방식. 할부기간 12, 24, 36개월
쌍용자동차자유납입식 할부차 구입 후 첫 12개월 동안 수시상환방식
무이자 할부무쏘(스포츠)와 코란도VAN 구입 시 차 값을 30% 이상 내면 24개월 무이자.(차 값을 50%이상 내면 36개월 무이자)

오토리스 상품
회사상품명주요 특징
현대캐피탈저스트 드라이브 I메인터넌스 리스현대·기아 전 차종, 르노삼성(SM5), 쌍용(체어맨)리스기간 24, 36, 42개월 선택
저스트 드라이브 II유지관리서비스 제외현대·기아 전 차종. 르노삼성(SM5) 쌍용(체어맨, 렉스턴) BMW 렉서스 벤츠 아우디 등 수입차
저스트 드라이브 III금융리스. 유지관리서비스 제외국산차 전 차종
저스트 드라이브 S&L금융리스. 보유 차량을 매각 후 재(再)리스 가능현금 유동성 개선 효과
삼성카드삼성오토리스 I메인터넌스 리스. 르노삼성 전 차종. 현대차 일부. 쌍용차 일부
삼성오토리스 II유지관리서비스 제외. 국산차 및 수입차 일부
삼성오토리스 III금융리스. 유지관리서비스 제외. 국산차 및 수입차 일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