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외국계 신용카드사, LG카드 부도땐 제휴카드 해외사용 제한 검토”

  • 입력 2004년 1월 5일 18시 26분


코멘트
금융당국은 5일 “일부 외국계 신용카드사가 ‘LG카드가 부도날 경우 한국에서 발급된 제휴카드의 해외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는 의사를 전달해 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요 외국계 신용카드사들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반박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금융감독원 고위관계자는 “일부 외국계 신용카드사가 지난해 12월 ‘LG카드가 부도 처리되면 국내 제휴카드의 해외 사용을 중단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고 말했다. 국내 신용카드사들은 해외에 자체 가맹점을 갖고 있지 않아 외국계 제휴사의 협조 없이 외국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 고위관계자는 또 “(LG카드 부도로 다른 신용카드사의 경영이 악화되면) 다른 카드사가 발급한 신용카드 이용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특히 파장이 확산되면 국내 가맹점들의 카드 거부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재정경제부의 한 당국자도 “이 같은 움직임이 있었다는 사실을 금감원에서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비자카드 관계자는 “금융당국에 LG카드가 발급한 신용카드에 대해 해외 사용을 제한하겠다고 언급한 적이 없다”며 “특히 LG카드 이외의 신용카드사에 대해 이 같은 조치를 취한다는 것은 계약관계상 불가능하다”고 해명했다.

마스타카드측도 “현재로선 이 같은 조치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LG카드 공동관리 방안은 LG카드의 자금난이 현실화되는 7일에야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행 등 채권은행들은 산은의 LG카드 출자 지분을 33%까지 늘려야 한다고 요구한 반면 정부는 “24% 이상은 곤란하다”고 맞서 이날도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채권단의 공동관리안에 반대해 온 국민은행은 5일 경영협의회를 열어 이 문제를 다시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 은행의 고위 임원은 “위탁경영을 할 산은이 LG카드 지분을 더 높이지 않으면 경영 정상화를 장담할 수 없다”며 “금융시장에서는 산은이 LG카드 지분을 최소한 33% 이상으로 높여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정재(李晶載) 금융감독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LG카드가 청산될 경우 금융시스템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채권금융회사들도 공감하고 있다”며 “6일 중 결론이 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파국을 막기 위해 산은의 LG카드 지분분담 비율을 현재 19%에서 좀 더 늘리는 방향으로 방침을 바꿀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LG카드는 5일 오후 현금서비스 중단 사태가 우려됐으나 3000억원어치의 자산유동화증권(ABS) 정산(精算)을 7일로 연기해 일단 위기를 넘겼다.

고기정기자 koh@donga.com

배극인기자 bae2150@donga.com

박현진기자 witnes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