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의 부동산 닷컴]<1>아파트 재건축

  • 입력 2003년 3월 17일 17시 54분


코멘트
최재성씨(왼쪽)와 한광호 실장이 서울 서초구 반포 저밀도지구 주공아파트 단지에서 만나 재건축사업의 수익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권주훈기자
최재성씨(왼쪽)와 한광호 실장이 서울 서초구 반포 저밀도지구 주공아파트 단지에서 만나 재건축사업의 수익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권주훈기자
《안녕하십니까. ‘부동산 사업가’ 최재성입니다. 탤런트 이미지로만 익숙한 분들께 부동산이라는 타이틀을 앞세운 제 모습이 약간은 어색해 보일 겁니다. 하지만 저는 지난해부터 부동산분양대행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인연으로 동아일보 부동산면을 통해 소개되기도 했죠. 앞으로 여러분께 많은 사랑을 받아온 ‘스타’라는 명성에 걸맞게 좋은 정보를 많이 드리겠습니다. 아직까지는 능력이 따라주지 못하지만 공부도 열심히 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들에게 기꺼이 도움을 요청할 생각입니다.》

오늘부터 4차례에 걸쳐 아파트 재건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건축을 모르고선 부동산투자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부동산컨설팅회사인 세중코리아 한광호 실장의 도움을 받아 ‘아파트 재건축의 인기 비결’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습니다.

▽최〓안녕하세요. 소문 많이 들었습니다. 부동산 투자상담의 ‘고수(高手)’이시라고요.

▽한〓반갑습니다. 스타를 직접 만나게 돼 영광입니다.

▽최〓재건축아파트가 높은 인기를 누리는 이유는 뭔가요.

▽한〓서울에서 청약경쟁 없이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서울 인기지역에서 새 아파트를 분양받으려면 수백 대 1의 경쟁을 거쳐야 합니다. ‘하늘의 별 따기’나 마찬가지죠. 하지만 재건축아파트를 사면 이런 경쟁을 피할 수 있어요. 게다가 재건축이 되면 새 아파트를 큰 부담없이 평수를 넓혀서 가질 수도 있죠.

▽최〓그렇군요. 그래도 재건축아파트에 대한 투자 열기는 이해하기 힘듭니다. 제 주변에서는 재건축아파트를 ‘캐시 카우(Cash Cow·꾸준히 수익을 내는 상품)’라고 부르던데….

▽한〓일리가 있습니다. 작년 1년 동안 서울의 재건축 대상 아파트의 평당 매매가가 30%나 뛰었습니다. 수익률로 따져 금융기관의 예금금리와 비교하면 엄청나죠.

▽최〓지난해 정부가 재건축아파트에 대한 규제를 많이 하면서 옛날 얘기가 됐다는 말이 많던데 요즘도 그런 곳이 있습니까.

▽한〓물론입니다. 서울 송파구의 잠실지구가 대표적입니다. 이곳의 주공아파트는 요즘 시세가 연초보다 10∼20% 정도 올랐어요.

▽최〓지금 투자해도 되나요.

▽한〓그럼요. 다만 조심해야 합니다. ‘대박’을 터뜨릴 수도 있지만 ‘낭패’를 볼 수도 있거든요. 재건축사업장마다 투자환경이 워낙 다양해 ‘옥석’을 가려야 합니다. 자신의 재산에 관련된 일인 만큼 재건축에 대한 공부부터 하시길 권합니다.

▽최〓감사합니다.

탤런트·JS엔터프라이즈 대표 jsene@hanmail.net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