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신금 불법대출]정관계 로비의혹 수사

  • 입력 2000년 10월 24일 18시 45분


서울지검 특수2부(이덕선·李德善 부장검사)는 24일 한국디지탈라인(KDL) 사장 정현준씨(32)가 서울 동방상호신용금고와 인천 대신상호신용금고에서 거액을 불법 대출받은 혐의와 이 가운데 상당액을 금융감독원과 정계에 로비자금으로 뿌린 의혹에 대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특히 금감원의 일부 관계 공무원들이 정씨 등으로부터 금품을 받고 불법대출 등을 묵인해줬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이 부분을 집중 수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날 금감원 관계자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벌였으며 이번주 안에 정씨와 동방금고 유조웅사장, 대신금고 이수원사장 등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날 이들 3명과 동방금고 부회장 이경자씨(56·여) 등 관련자 6, 7명에 대해 법무부에 출국금지조치를 의뢰했다.

▼관련기사▼
[한국디지틀라인 수사]장내찬 금감원 前국장은 누구?
[한국디지탈라인 수사]'권력형 비리' 가능성에 초점
[2000 국감/상임위 초점]정무위 '동방신금 파문'
[동방신금 불법대출 4대의혹]금감원 간부연루 은폐
[동방금고 불법대출]여야 '정현준 리스트' 격론

그러나 이들중 유씨는 현재 국내에서 소재파악이 안된다고 검찰은 밝혔다. 동방금고 직원들은 “유사장이 21일 큰 짐가방을 가지고 가족과 함께 어디론가 갔다”고 전했다.

검찰은 정씨가 KDL 등 관련회사의 주식시세를 조종한 혐의와 이 주식들을 담보로 동방금고 등에서 수백억원을 불법대출 받은 경위 등에 대해 수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이부회장이 금감원 간부와 정치인을 상대로 로비를 벌였다는 정씨의 주장에 대해서도 수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정씨가 평창정보통신 주가조작을 위해 설립한 사설펀드에 금감원 전 비은행검사1국장 장내찬(張來燦·대기발령)씨의 돈 1억원이 포함된 사실이 금감원 조사에서 드러남에 따라 장전국장도 곧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정씨가 동방금고 부회장 이씨를 통해 장전국장 등 금감원 간부들에게 투자손실 보전분으로 현금과 주식 등 3억5900만원을 건넸으며 코스닥기업 민원해결 대가로 금감원 직원들에게 10억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했다고 주장한 부분에 대해서도 조사키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줄이기 위해 이번 수사를 최대한 신속히 진행해 진상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21일 1차 발표 뒤 정현준 KDL사장 겸 동방금고 대주주, 동방금고 유 사장, 대신금고 이사장 등 3명만을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이근영(李瑾榮)금융감독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검사대상인 동방금고로부터 돈을 받은 의혹이 있는 장내찬전국장과 이경자부회장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김중회(金重會)금고검사국장은 핵심인물로 떠오른 이경자부회장을 왜 중간발표 때 언급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이씨에 대해서도 조사했으나 그가 개인통장 하나 제대로 갖고 있지 않아 조사의 구체적인 성과가 없었기 때문에 고발을 미뤘다”고 답변했다.

<김승련·이명건기자>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