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점검 부산그린벨트(하)]도시개발 청사진 먼지쌓인다

  • 입력 1998년 10월 12일 19시 39분


부산의 그린벨트는 단순히 주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정도가 아니다. 도시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힌다. 그린벨트를 조정하지 않고는 도시발전의 밑그림조차 그릴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올 정도다.

부산은 51%가 개발제한구역. 그나마 공유수면 등을 제외하면 도시가용 면적이 23%에 지나지 않는다. 부산시는 장기 도시발전계획의 하나로 ‘해양관광벨트’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같은 부산시의 청사진은 그린벨트의 일부해제 및 조정작업이 이뤄져야만 현실로 나타날 수 있다.

부산시의 관광벨트 계획은 기장지역과 해운대지역을 묶어 이곳에 외국인 전용 골프장과 카지노, 보트레이스에 필요한 시설 등을 갖춘다는 것.

또 다른 문제는 체육시설.

부산시는 정부와의 담판 끝에 올해말 금정구와 강서구, 기장지역 그린벨트내에 2002년 아시아경기대회 경기장 공사를 시작하기로 했다.

주요 경기장은 △금정구 두구동(8만8천여평) 실내체육관 사이클경기장 테니스장 △강서구 대저동(6만2천평) 실내체육관 △기장군 동부리(3만8천평) 실내체육관 등이다.

부산시는 건설교통부로 부터 이들 체육시설의 건설승인은 받았지만 편의시설 및 부대시설에 대한 승인은 얻지 못했다. 이 때문에 아시아경기가 끝난 뒤 이들 시설의 활용 방안이 막막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안상영(安相英) 부산시장은 9월4일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이 부산시를 순시했을 때 관광산업단지 건설구상을 보고하고 그린벨트 조정의 필요성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그린벨트를 일부 해제해 공공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문제가 끝나는 것은 아니다.

아시아경기대회 경기장 건설은 물론 시가 구상중인 부산∼울산간 고속도로와 부산∼경주간 동해남부선 복선화작업 등과 관련해 개발 제한 구역내 주민들은 “공공사업이란 이름으로 산림을 마구 훼손하면서 주민들의 사유재산권은 계속 제한하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현재 그린벨트내에 공공건물이 건립되고 있거나 추진중인 지역은 △강서구청(강서구 대저1동 5천평) △김해공항 확장공사(강서구 대저동) △동부농수산물도매시장(해운대구 석대동 4만4천여평) △기장군청(기장읍 청강리와 신천리 4천여평) △시외버스터미널(금정구 노포동 1만1천여평) 등이다.

부산시는 또 공업용지난을 해소하기 위해 현재 1천3백39만5천여평인 공업용지를 2011년까지 1천7백91만4천평으로 늘릴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확충예정인 계획 용지에는 당연히 그린벨트도 포함돼 있다.

〈부산〓조용휘·김경달기자〉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