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나의 선택 2024’ 선거방송… “광화문-청계광장서 직관을”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10일 광화문 오픈스튜디오 생중계
청계광장 ‘A-MAP’, 실시간 판세 전해
정치고수들 팽팽한 결과분석 배틀
6시 투표 종료 후엔 족집게 예측도

10일 총선 당일 채널A의 선거방송 ‘나의 선택 2024’를 진행하는 동정민(위 사진 왼쪽)·홍유라 앵커가 서울 종로구 
일민미술관의 대형 전광판을 통해 송출되는 장면. 이날 선거 방송에는 김진(아래 사진 왼쪽)·김종석 앵커도 투입된다. 광화문을 찾는
 시민들은 채널A 오픈스튜디오의 선거 생방송을 직관할 수 있다. 채널A 제공
10일 총선 당일 채널A의 선거방송 ‘나의 선택 2024’를 진행하는 동정민(위 사진 왼쪽)·홍유라 앵커가 서울 종로구 일민미술관의 대형 전광판을 통해 송출되는 장면. 이날 선거 방송에는 김진(아래 사진 왼쪽)·김종석 앵커도 투입된다. 광화문을 찾는 시민들은 채널A 오픈스튜디오의 선거 생방송을 직관할 수 있다. 채널A 제공
채널A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당일 오픈스튜디오와 광화문광장, 청계광장을 잇는 ‘나의 선택 2024’ 선거 방송을 선보인다. 방 안에서 수동적으로 지켜보던 기존 선거 방송의 틀을 깨고 유권자와 함께하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 광화문 찾은 시민들 생방송 제작 직관

채널A 선거 방송은 대한민국의 심장 광화문 한가운데 자리 잡은 동아미디어센터 1층 오픈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오픈스튜디오는 시민 누구나 뉴스 제작 과정을 실시간으로 지켜볼 수 있는 ‘핫플레이스’. 총선 당일 광화문을 찾은 시민들은 선거 생방송 현장을 직관할 수 있다. 맞은편 광화문광장에서는 초고화질 대형 전광판으로 중계되는 몰입형 선거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세종대로 사거리의 일민미술관 전광판을 통해 실시간 투표율, 득표율은 물론이고 화면 밖으로 튀어나올 듯한 3차원(3D) 이미지로 구현된 후보자들을 만나볼 수 있다.

청계광장에서도 채널A의 긴박감 넘치는 생방송이 이어진다. 전국 254개 지역구를 카토그램(특정한 주제와 통계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지도)으로 구현한 가로 7m, 세로 13m 크기의 ‘A-MAP’ 앞에서 김윤수 앵커가 실시간 판세를 전한다. ‘주말 뉴스A’를 진행하는 김 앵커가 모자이크처럼 정당별 색깔로 채워진 카토그램을 직접 바꾸며 선거 상황을 전달할 예정이다. 눈앞에서 채워지는 지도를 통해 전국 판세는 물론이고 한강벨트를 비롯한 관심 지역 판세도 확인할 수 있다.

● ‘1당 바로미터’로 족집게 선거 예측

선거 방송의 열기는 투표가 종료되는 오후 6시부터 더욱 달아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채널A는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 결과를 정확히 예측한 데 이어 이번 총선에서도 족집게 예측조사를 진행한다. 앞서 채널A는 2022년 대선에서 서울대·연세대 공동 연구팀과 개발한 당선인 예측 시스템 ‘알파A’를 활용해 초접전을 달렸던 두 후보의 득표율 차(0.73%포인트)를 근접하게 맞혔다. 이번에는 서울 용산, 동작을 등 원내 1당을 차지하려면 반드시 차지해야 할 ‘1당 바로미터’ 지역을 중심으로 당선 결과를 내다본다. 해당 지역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이 직접 꼽았다.

선거를 앞두고 쏟아지는 천차만별의 여론조사 결과에 혼란을 느끼는 유권자들을 위해 채널A는 여론조사 팩트체크 시스템 ‘Poll-A’를 운영 중이다.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ViBA Lab과 협업해 만든 시스템이다. 각 여론조사 기관의 편향성을 최소화해 실제 민심에 가장 가까운 여론을 전달하며, 조사 방식에 따른 지지율 변화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 ‘정치 고수’가 읽어주는 판세

선거판을 정확히 읽어내는 ‘정치 고수’들이 출연해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5선 중진의원 출신 김형오 전 국회의장과 여야를 가리지 않는 촌철살인 코멘트로 유명한 유인태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이 팽팽한 분석 배틀을 펼친다. 간판 시사 보도 프로그램 앵커들도 전진 배치한다. ‘뉴스A’ 진행자이자 채널A 정치부장으로 현장까지 꿰고 있는 동정민 앵커가 내공 있는 선거방송을 이끈다. 이와 함께 ‘김진의 돌직구쇼’로 아침을 여는 김진 앵커, 매일 저녁 파트너 ‘뉴스 TOP10’의 김종석 앵커도 가세한다. 손영일 채널A 선거방송기획TF팀장은 “방 안에서 지켜보는 기존 선거 방송의 틀을 깨려고 한다”며 “대한민국의 중심 광화문 한가운데에서 유권자들과 함께 즐기는 선거 방송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채널a#나의 선택 2024#선거방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