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 시리즈 덕에 웃었다”… 이베이코리아, 15년 연속 성장 ‘수익성까지 확보’

  • 동아경제
  • 입력 2020년 4월 17일 14시 13분


코멘트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부동의 1위
매출 웃도는 영업이익으로 수익성 개선 실현
‘스마일페이·배송·빅스마일데이’ 등 스마일 시리즈 흥행

G마켓과 옥션, G9 등 쇼핑사이트를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가 15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1위 입지를 공고히 했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7% 성장한 615억 원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매출(수수료 기준) 성장률(12% 증가, 1조954억 원)을 웃도는 수치로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G마켓이 연간 기준 흑자를 지난 2005년 달성한 이래 국내 이커머스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15년 연속 성장하는 기염을 토했다. 매출의 경우 수수료 기준으로 업계에서 처음 1조 원을 돌파했다. 회사가 물품을 매입하면 매출로 잡히는 매입매출 기준이 아닌 오픈마켓 형태로는 사상 최대 실적 기록이다. 이베이코리아 측은 상당수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여전히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성장세를 기록한 이베이코리아 실적이 더욱 두드러진다고 강조했다.

실적 성장 주요 요인으로는 결제와 배송, 멤버십, 초대형 할인행사 등 ‘스마일’ 시리즈 흥행이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쇼핑 관련 전 영역을 포괄하는 새로운 소비자 경험이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멤버십 서비스의 경우 국내 이커머스 최초로 유료회원 200만 명 모집에 성공했다. 멤버십 프로그램 ‘스마일클럽’을 도입해 소비자 충성도를 확보했다. 실제로 스마일클럽 멤버십은 가입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오픈마켓형 물류배송 플랫폼 ‘스마일배송’ 서비스 역시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구매자 신뢰도를 높이면서 판매자 물류 관련 비용 효율화를 동시에 구현한 서비스로 평가받는다. 특히 판매자에게 최적화된 대금 정산 체계가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베이코리아는 스마일배송 활성화에 힘입어 올해 초부터 동탄 물류센터 전면 가동에 들어갔다. 편의점과 대학교, 병원 등에 집중 설치한 무인택배함 ‘스마일박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대면(언택트) 배송 추세를 맞아 이전에 비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스마일박스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배송 경험을 제공하면서 택배기사 수고를 덜어주는 것이 특징이다.

쇼핑특화 간편결제 서비스 ‘스마일페이’은 편리한 결제 방식 경험을 제공해 이베이코리아 실적 확대에 힘을 보탰다. 스마일페이 가입자는 지난달 기준 145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제휴처 확장을 추진해 사용 편의를 지속 개선하고 있으며 기업을 대상으로하는 커머스-금융 융합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9월 신라인터넷면세점 맞춤 결제 방식으로 선보인 ‘신라페이’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또한 2018년 6월 현대카드와 함께 출시한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 ‘스마일카드’는 올해 3월 기준 회원 77만 명을 확보해 강력한 고객 로열티를 제공하고 있다.

최대 쇼핑축제인 ‘빅스마일데이’는 차별화된 상품과 할인폭으로 소비자들이 기다리는 할인 행사로 안착에 성공했다. 누적 판매량 1억 개를 돌파하는 등 흥행을 이어가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