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9단 상훈-세돌 外 3남매도 아마 3∼5단 실력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알파고 효과]‘바둑 일가’ 이세돌 가족

고향인 전남 신안군 비금도에서 찍은 가족사진. 부모와 함께 사진을 찍은 어린 시절의 이세돌 9단, 세나 씨, 상훈 9단, 차돌 씨(앞줄 왼쪽부터 시계방향). 한국기원 제공
고향인 전남 신안군 비금도에서 찍은 가족사진. 부모와 함께 사진을 찍은 어린 시절의 이세돌 9단, 세나 씨, 상훈 9단, 차돌 씨(앞줄 왼쪽부터 시계방향). 한국기원 제공
“두고 보소. 우리 막둥이가 이창호보다 더 유명해질 테니….”

이세돌 9단의 아버지 이수오 씨는 어린 시절 주위 사람들에게 이렇게 장담하고 다녔다. 그 예상은 맞았다. 그러나 이 씨는 그 모습을 보진 못했다.

이 9단은 1983년 전남 신안군 비금도에서 5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위로 큰누나 상희, 큰형 상훈, 둘째 누나 세나, 둘째 형 차돌이 있었다.

아버지 이 씨는 교대 졸업 후 초등학교 교사 생활을 하다가 고향으로 내려가 농사를 지었다. 아마 5단 실력인 그는 자녀들에게 바둑을 가르쳤다. 상훈이 기재(棋才)가 있어 서울로 유학을 보냈고, 6세 때 처음 바둑돌을 잡은 세돌은 곧 형 차돌을 뛰어넘었다. 차돌은 이후 공부로 전향해(?) 나중에 서울대 컴퓨터공학과에 들어갔다. 두 누나는 모두 이화여대 국문과를 졸업했고 세나는 현재 한국기원 공식 월간지인 월간바둑 편집장으로 일하고 있다. 바둑을 좋아한 아버지 덕에 프로기사가 된 상훈 세돌 외에 나머지 형제들도 모두 아마 3∼5단 실력이다. 상훈과 세돌은 2000년 신예10걸전에서 동시에 결승에 올라 상훈이 2-1로 승리했다. 형제끼리 최초이자 마지막 결승전이었다.

세돌은 9세 때 서울로 상경해 권갑룡 사범 도장에 들어갔다. 당시 형 상훈은 16세 때 입단한 상태였고 함께 서울에서 지냈다.

세돌은 12세 때 입단해 조훈현(9세), 이창호 9단(11세)에 이어 세 번째 최연소 입단 기록을 세웠다. 그러나 같이 살던 형 상훈이 입대하면서 돌봐줄 사람이 없어지며 방황했고 스트레스로 실어증에 걸릴 정도였다. 그 여파로 기관지염을 심하게 앓게 된 뒤 그의 목소리는 지금처럼 가늘어졌다.

더구나 16세 때 그의 정신적 지주인 아버지 가 별세했다. 그는 이때부터 정신을 차렸다. 2000년 32연승을 거둬 ‘불패소년’으로 불리며 정상급 기사 반열에 올라섰다. 2002년 후지쓰배에서 세계대회 첫 우승을 이끌었고 2003년 LG배에선 이창호 9단을 꺾고 3승 1패로 우승컵을 안았다.

그러나 2009년 중국리그 대국료 일부를 나누는 문제로 동료 기사들과 갈등을 빚자 이 9단은 사상 초유의 휴직을 결정했다. 그는 6개월이 지나고 복귀한 뒤 24연승을 거두며 녹슬지 않은 기량을 과시했다. 그는 2014년에는 라이벌인 중국 구리 9단과의 10번기에서 승리하는 등 승부사의 면모를 여지없이 보여줬다.

그는 지금까지 18번의 세계대회 우승과 30여 차례의 국내 대회 우승을 하며 10년 넘게 세계 정상을 지키고 있다. 국수전에서도 2007, 2008년 두 차례 우승한 바 있다.

서정보 기자 suhchoi@donga.com
#알파고#ai#인공지능#이세돌#바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