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세 홍성찬 화백…요즘 잘 안보여 한쪽 눈 감고 작업, 그림책 한권에 2년 동안 매달려

  • Array
  • 입력 2012년 5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60년 삽화… 보림홍성찬갤러리서 전시회

홍성찬 화백은 자신이 그린 삽화의 원화 상당수가 유실된 것을 무척 안타까워했다. 과거엔 출판사 등에 원화를 넘기면 되돌려 받지 못하는 게 관행이었다. 60년간 활동했지만 그가 가지고 있는 원화는 300여 점에 불과하다. 이지은 기자 smiley@donga.com
홍성찬 화백은 자신이 그린 삽화의 원화 상당수가 유실된 것을 무척 안타까워했다. 과거엔 출판사 등에 원화를 넘기면 되돌려 받지 못하는 게 관행이었다. 60년간 활동했지만 그가 가지고 있는 원화는 300여 점에 불과하다. 이지은 기자 smiley@donga.com
“양쪽 눈이 시력차가 커 초점이 잘 안 맞아요. 갑자기 시야가 흐려질 때가 있는데, 그러면 한쪽 눈을 감고 그렸어요. 젊을 땐 밤새워 작업했는데, 이젠 점점 게을러지더라고. 그렇게 2년이 걸렸지요.”

국내 1세대 삽화가 홍성찬 화백(83)이 글을 쓰고 그림도 그린 책 ‘토끼의 재판’(보림출판사)을 최근 펴냈다. 당뇨에 노안이 겹쳐 그리기 힘든 상황에서도 매일 8시간씩 2년 동안 매달려 완성한 그림책이다. 9일 경기 고양시의 자택에서 만난 홍 화백은 “숙달됐으니까, 그저 지난 60년간 해왔듯 하나하나 선을 그었을 뿐”이라고 했다.

어릴 적부터 그림 그리기에 재능이 있었던 홍 화백은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싶었지만 6·25전쟁 때문에 꿈을 이루지 못했다. 전후 1955년 먹고살기 위해 ‘희망사’라는 출판사에서 잡지나 책에 들어가는 삽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삽화료는 당시 쌀 두 되 값인 장당 40원이었다. “전문 삽화가가 되겠다고 생각한 적은 없는데, 하다 보니 잡지사 신문사 출판사 등에서 일감이 계속 들어왔어요. 미술을 전공하지 않아서인지 삽화료도 좀 쌌거든.”

홍 화백이 본격적으로 어린이 그림책을 그리기 시작한 것은 1986년 ‘개미와 베짱이’를 펴내면서다. 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건 사실성. 무엇 하나 그리더라도 철저한 고증을 거쳤다. “어려서부터 호기심이 많았거든. 짚신 삼는 것, 돗자리나 가마니 짜는 것, 지붕이나 초가를 올리면서 집 짓는 것을 보면서 무척 좋아했어요. 고맙게도 기억력이 좋아 대부분 머릿속에 선명하게 남은 거야. 그림을 그릴 때 실물도 보고 어릴 적 기억도 떠올렸지.” ‘집짓기’(보림출판사·1996년) 그림을 그릴 땐 전통집 짓는 걸 보았던 기억이 큰 도움이 됐다.

그가 글과 그림을 모두 담당한 건 ‘아빠는 어디에’(재미마주·2009년)에 이어 ‘토끼의 재판’이 두 번째다. 나그네가 허방다리(함정을 뜻하는 우리말)에 빠진 호랑이를 구해줬다가 잡아먹힐 위기에 처하지만 토끼의 지혜로 목숨을 건진다는 내용이다. 어릴 적 아버지가 들려준 이야기를 새롭게 풀어냈다.

후배 그림책 작가 류재수 씨는 책 마지막 장에 이런 추천사를 남겼다. “흐릿한 시력에 의지해 그린 탓에 지난날의 엄격하고 치밀한 묘사는 무뎌졌고 일부분은 형태가 흐트러졌다. 하지만 홍 선생 특유의 투박하고 온기 있는 서정은 예나 다름없었으며 화면에 스민 빛의 밝은 기운은 예전보다 풍부했다…‘나 홍성찬은 아직 건재하다오’ 하고 여유를 부리는 듯하다.”

홍성찬 화백이 펴낸 ‘토끼의 재판’. 보림출판사 제공
홍성찬 화백이 펴낸 ‘토끼의 재판’. 보림출판사 제공
경기 파주출판도시 보림홍성찬갤러리에서는 이달 31일까지 홍 화백의 작품세계를 보여주는 전시 ‘지금, 골목에 서서’가 열린다. 이 갤러리는 그림책 인생 60년을 살아온 ‘쟁이’ 홍 화백을 기리기 위해 2005년 만든 공간이다. 그와 함께 활동해온 원로 삽화가들의 모임 ‘무지개일러스트회’ 소속 작가들의 그림도 함께 전시한다. 이 전시는 그림책 작가 류재수 권윤덕 이혜란 씨와 그림책 연구가 조현애 씨, 보림출판사 박은덕 편집팀장 등으로 구성된 ‘우리 그림책 탐험대’가 기획했다.

이지은 기자 smiley@donga.com
#홍성찬#삽화#그림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