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김수환 추기경 선종 한달… 오랜 인연 2人의 회고

  • 입력 2009년 3월 15일 23시 39분


김수환 추기경이 선종한 지 한 달을 맞아 16일 박정훈 전 천주교평신도사도직협의회장(왼쪽 사진)과 이종덕성남아트센터 사장(오른쪽 사진)이 고인과의 각별한 일화를 돌아다봤다. 박 전 회장은 추기경의 도움으로 ‘내탓이오’ 운동을 벌였고, 이 사장은 추기경과의 만남을 통해 봉사의 삶에 눈을 떴다. 사진 제공 박정훈 이종덕 씨
김수환 추기경이 선종한 지 한 달을 맞아 16일 박정훈 전 천주교평신도사도직협의회장(왼쪽 사진)과 이종덕성남아트센터 사장(오른쪽 사진)이 고인과의 각별한 일화를 돌아다봤다. 박 전 회장은 추기경의 도움으로 ‘내탓이오’ 운동을 벌였고, 이 사장은 추기경과의 만남을 통해 봉사의 삶에 눈을 떴다. 사진 제공 박정훈 이종덕 씨
16일로 김수환 추기경이 떠난 지 한달이 됐으나 그를 향한 추모는 끊이질 않고 있다. 김 추기경 선종 한 달을 맞아 특히 추기경을 잊지 못하는 두 분을 만났다.

한국천주교평신도사도직협의회(평협) 회장을 지낸 박정훈 씨(요한·85)는 "추기경님이 안 계신다고 생각하니 허전하기 짝이 없다. 하루에 세 번씩 추기경님의 영원한 안식과 성인 사제가 되시도록 기도한다"고 말했다.

그가 추기경과 인연을 맺은 것은 40년이나 된다. 국회의장 비서실장과 전매청장을 지낸 그는 1988년부터 4년간 평협 회장으로 재직하면서 90년 추기경의 지원 아래 '내탓이오' 운동을 전개했다. 당시 100만여 장의 스티커가 배부됐다. 김 추기경은 천주교 일각에서 '정권과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개인화 한다'고 반대했는데도, 승용차에 이를 붙이고 다녔다.

박 씨는 30년 간 보관해 온 김 추기경의 친필 서한과 크리스마드 카드 세 장을 기자에게 내보였다. 박 씨가 전한 '작은 정성'에 대한 추기경의 답신이었다.

"…가난한 이들을 위해 주시는 일금 백만원정을 참으로 고맙게 생각합니다. 형제의 거룩한 뜻을 따라 가난한 형제들에게 도움이 되겠금 쓰겠읍니다. … 지난 번 주신 50만원도 가난한 이들에게 주었습니다. 다시 감사드립니다."

박 씨가 가장 감동한 것은 2004년 성탄카드. 당시 서울대교구장직에서 물러난 김 추기경이 좌파 정부를 비판하는 발언을 하자 천주교 내부와 일부 인터넷 매체에서 추기경을 공격하고 나섰다. 보다 못한 박 씨는 추기경을 위로하는 e 메일을 출력해 보냈다. 추기경은 그해 성탄 카드에서 "…그리고 동봉한 e mail…. 지금은 주님의 수난에 동참하는 마음으로 고통을 잘 받아드리라는 초대같습니다. 십자가상의 예수님이 '저들을 용서 하소서' 하신 말씀 속에 감수하시기를!!!"이라고 적어 보냈다.

박 씨는 "추기경님의 장례를 치르면서 당시 추기경을 공격한 인사들을 살펴보았으나 뉘우치는 기색이 없더라"며 "추기경으로부터 남다른 사랑을 받았던 사람들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문화계 마당발'인 성남아트센터 이종덕 사장(가브리엘·74)도 김 추기경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인물로 꼽힌다. 35년 간 나환자의 보금자리인 '성 라자로 마을' 지원에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지금도 매달 넷째 주 일요일에는 경기 의왕시 라자로마을 성당 미사에 참석한다. 그는 1981년 8월 교통사고로 아홉 살짜리 3대 독자 준호를 가슴에 묻었다. 라자로 마을을 향한 헌신과 봉사는 그 아들을 위한 '영적 저축'이나 다름없었다.

그는 2003년 12월 독일에서 열린 한독합동 '세계 나환우를 위한 자선음악회'에 참석하면서 김 추기경과 함께 보낸 8일간의 여행을 일생의 가장 행복한 시간으로 간직하고 있다. 특히 버스 안에서 김 추기경이 애창곡인 '애모'를 열창하는 것을 듣고 그는 "영혼의 전율을 느꼈다"고 고백했다.

그는 2004년 1월 20일 고희를 맞아 펴낸 '내 삶은 무대 뒤에서 이루어졌다'의 출판기념회에 보낸 김 추기경의 축하 메시지를 가보처럼 보관하고 있다.

'…이 책을 거의 단숨에 다 읽었습니다. 이렇게 한 책에 매료된 일은 참으로 오랜만입니다. 한국의 예술을 진흥시키고 세계 속에 빛나게 하기 위해 몸 바친 40년의 예술경영! 가난하고 병든 나환우들을 사랑으로 돕는 일에 봉사하신 30년의 라자로회 돕기! 참으로 아름답고 화려해 보이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아름다움도 언제나, 무대 뒤에서, 숨은 가운데 이루어졌습니다. 저는 참으로 자신을 높이거나 자랑하지 않고 언제나 뒤에서 숨고 낮추어서 오로지 하느님과 나라와 이웃을 위해 한 생을 사랑의 봉사에 바치신 분, 진실로 인간다운 삶을 살아오신 성실하고 봉사적인 분을 알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사장은 "추기경님은 모든 이들에게 자상하고 자애로운 어버이셨다. 지난해 추기경님이 병원에 입원하시기 전 식사를 못하신다는 얘기를 듣고 큰 솥에 곰국을 가득 끓여 혜화동 주교관에 갖다 드린 것이 그나마 위안이 된다"며 눈시울을 적셨다.

오명철전문기자 osca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