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한국의 민속공예를 사랑한 아사카와”

  • 입력 2002년 4월 22일 18시 14분


하야시 에이테쓰
하야시 에이테쓰
‘한국의 산과 민예를 사랑하고 한국인의 마음 속에 살다간 일본인 여기에 흙이 되다.’

서울 중랑구 망우동 묘지에 있는 이 비문의 주인공은 아사카와 다쿠미(淺川巧)다. 1914년 임업기사로 한국에 와 수목(樹木)연구를 하면서도 조선자기와 민간공예품의 아름다움에 반해 이를 수집, 조사하는데 정열을 바쳤던 사람이다. 마흔살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떴지만 조선민족미술관 건립에 앞장섰고 ‘조선의 소반’ ‘조선도자명고’라는 책까지 남겼다.

그의 한국사랑이 타계한 지 70여년이 지난 요즘 일본에서 북소리를 통해 되살아나고 있다.

일본북(와타이코·和太鼓) 연주자인 하야시 에이테쓰(林英哲·50)가 이를 북 소리로 재구성한 공연 작품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독창적인 연주로 일본북에 새 생명을 불어넣고 있다는 평을 듣는 하야시씨는 아사카와의 한국사랑을 ‘나무의 소리’ ‘망우(忘憂)’ 등 6장(章)으로 나누고 장마다 “둥둥둥” 북 소리로 그의 사랑을 노래했다.

일본 북 공연 포스터

하야시씨는 “아사카와는 한반도와 일본 사이에 흐르는 수로(水路)에 아무도 모르게 피어난 연꽃과 같은 사람”이라면서 그래서 공연의 제목도 ‘수로의 연꽃’으로 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8일 도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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