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 증가율 1위 충북 “지원 더 늘릴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전국서 유일하게 출생아 수 증가…임산부 예우 조례 제정 등 정책 성과
증가율 10% 목표로 혁신 정책 수립
유휴부지에 반값 아파트 건립하고 난임 시술비 소득 제한 폐지 등 시행

충북도는 올해를 출생아 수 증가 원년으로 삼고 출생아 수 증가율 10% 달성을 추진한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14일 충북도가 ‘난자 냉동 시술비 지원사업’ 확대 시행을 위해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세종지회, 한화손해보험과 업무협약을 한 뒤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충북도 제공
충북도는 올해를 출생아 수 증가 원년으로 삼고 출생아 수 증가율 10% 달성을 추진한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14일 충북도가 ‘난자 냉동 시술비 지원사업’ 확대 시행을 위해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세종지회, 한화손해보험과 업무협약을 한 뒤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충북도 제공
충북이 지난해 출생아 수 증가율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충북도는 반값 아파트 공급 등 다양한 저출생 대응 사업을 추진해 출생아 수 증가율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8일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충북의 출생신고 건수는 전년 대비 1.5% 늘어난 7693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증가한 것이다. 지난해 전국의 출생신고 건수는 23만5039건으로 전년보다 7.7% 감소했다. 충북을 제외하고 모든 시도에서 줄어든 것이다.

도내 시군 가운데는 증평군이 34.8%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이어 제천시(10%), 단양군(5%), 충주시(3.9%), 청주시(2.6%) 등이 뒤를 이었다. 나머지 시군은 모두 감소했다. 증평은 지난해 221명이 태어난 전년보다 57명 늘어났다. 증평군은 송산택지 개발 이후 공동주택 건설이 늘어나고 정주여건 개선, 지역 내 군부대 군인들의 전입 등이 출생아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재영 증평군수는 “증평형 돌봄 정책과 활력 있는 경제성장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충북은 출생아 수 증가율에 따라 인구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민선 8기 들어 8805명이 늘어나 지난해 10월 말 기준 164만2613명을 기록 중이다.

도는 출생 증가율 1위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추가 사업을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민선 8기 들어 시행한 △출산육아수당 1000만 원 지급 △전국 첫 난자 냉동 시술비 지원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과 임산부 예우 조례 제정 등의 임신·출산 친화 정책이 성과를 냈다고 보기 때문이다.

우선, 출산율 하락의 주요 원인인 주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값 아파트’ 사업을 추진한다. 반값 아파트는 공공이 토지를 소유하고 지상 건축물은 분양받은 개인이 취득하는 주택 유형을 말한다. 도는 도 유휴부지를 이용해 반값 아파트를 건립해 청년 부부의 주거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조만간 사업계획 수립, 부지 확보 등 구체화 작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또 출산·양육에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금융기관을 통한 무이자 대출 지원 사업도 펼 예정이다. 임산부 우선 창구와 전용 주차장, 공공기관 시설 무료 및 감면 이용 등 임산부 친화 환경 조성을 위해 ‘임산부 패스트트랙’을 추진하고, 다자녀 지원과 출산·육아 친화 기업 지원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난임 시술비 소득 제한 폐지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 △난자냉동시술비 지원 확대 △임산부 산후조리비 지원 △군(郡)지역 임산부 교통비 지원 △임산부 태교여행 패키지 지원 등도 새롭게 시행한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출생아 수가 반등한 것은 의미 있는 성과”라며 “올해를 출생아 수 증가의 원년으로 삼아 출생아 수 증가율 10% 달성을 위해 혁신적이고 과감한 충북형 저출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출생 증가율#1위#충북#정책 성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