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전사 동지회-5·18 단체, 묘역 참배 놓고 대치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책위 “사과없는 정치쇼” 입구 막아
특전사 고문, 다음날 개인 자격 참배

손수건으로 묘비 닦는 ‘특전사 동지회’ 고문 4일 오전 10시경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은 임성록 특전사 
동지회 고문(오른쪽)이 고 김경철 열사의 어머니 임근단 씨와 함께 묘지를 참배한 뒤 손수건으로 묘비를 닦고 있다. 임 고문은 전날
 특전사 동지회 회원 및 일부 5·18 단체 관계자 등과 묘지를 참배하려 했지만 시민단체가 막아서 무산되자 이날 개인 자격으로 
참배했다. 광주=뉴스1
손수건으로 묘비 닦는 ‘특전사 동지회’ 고문 4일 오전 10시경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은 임성록 특전사 동지회 고문(오른쪽)이 고 김경철 열사의 어머니 임근단 씨와 함께 묘지를 참배한 뒤 손수건으로 묘비를 닦고 있다. 임 고문은 전날 특전사 동지회 회원 및 일부 5·18 단체 관계자 등과 묘지를 참배하려 했지만 시민단체가 막아서 무산되자 이날 개인 자격으로 참배했다. 광주=뉴스1
특전사 동지회의 국립5·18민주묘지 참배를 놓고 광주 지역 여론이 갈라지면서 일부 5·18 관련 단체와 시민단체가 묘지 앞에서 대치하는 일이 발생했다.

4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특전사 동지회와 5·18 부상자회, 유공자회 관계자 50여 명은 3일 오전 11시 55분경 국립5·18민주묘지 참배를 위해 광주 북구 운정동 묘지 입구 ‘민주의 문’에 들어서려 했다.

하지만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대책위원회(대책위)’ 소속 70여 명이 “참배를 저지하겠다”며 문을 가로막았다. 경찰이 양측 사이에 기동대원들을 ‘인간벽’으로 세워 직접적인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지만 고성과 욕설이 약 40분 동안 오가며 대치가 이어졌다. 양측이 이렇게 묘지 앞에서 대치한 건 처음이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최초 사망자인 고 김경철 열사의 어머니 임근단 씨(92)도 이날 특전사회와 동행해 “참배할 수 있게 길을 열어 달라”고 요구했지만 대책위 관계자들은 완강하게 버텼다.

그러자 황일봉 부상자회장은 “상주(임 씨)가 조문 온 사람을 맞이하는데 왜 다른 사람이 제지하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최근 임 씨의 양아들이 된 특전사 동지회 임성록 고문(66)은 수차례 절을 하며 들여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대책위 측은 “참배는 특전사 동지회원들이 진상 규명을 위한 증언을 한 뒤 해도 늦지 않는다”며 “특전사 동지회와 일부 5·18단체가 진정한 사과 없이 5월 정신을 훼손하는 ‘정치 쇼’를 하려 한다”고 맞섰다.

결국 이날 참배를 포기한 임 씨와 임 고문 등은 다음 날(4일) 5·18 당시 총상을 입은 시민군 김태수 씨(70)와 함께 개인 자격으로 참배했다. 이들은 무명열사 묘역을 찾아 손수건으로 묘비를 닦고 희생자를 추모했다. 임 고문은 “지역 사회가 요구하는 진정한 사죄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일부 5·18단체와 특전사 동지회는 올 2월부터 지속적으로 5·18묘지를 찾고 있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특전사 동지회-5·18 단체#묘역 참배 놓고 대치#사과없는 정치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