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디션 최상, 새 역사 쓴다” vs “한국 코스 익숙, 우승 간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내일 서울마라톤 겸 동아마라톤
해외 초청 엘리트 선수들 신경전
키피에고 “플래티넘 대회 욕심 나”
타디스 “성적 상승세 일내겠다”

“결승선에서 웃겠다” 2023 서울마라톤 겸 제93회 동아마라톤에 출전할 해외 초청 엘리트 선수들이 대회를 이틀 앞둔
 17일 인천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선전을 다짐하며 한데 손을 모았다. 왼쪽부터 조너선 키플레팅 코리르, 
바르셀리우스 키피에고(이상 케냐), 시페라 탐루 아레도, 암듀오르크 와레렝 타디스(이상 에티오피아). 인천=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결승선에서 웃겠다” 2023 서울마라톤 겸 제93회 동아마라톤에 출전할 해외 초청 엘리트 선수들이 대회를 이틀 앞둔 17일 인천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선전을 다짐하며 한데 손을 모았다. 왼쪽부터 조너선 키플레팅 코리르, 바르셀리우스 키피에고(이상 케냐), 시페라 탐루 아레도, 암듀오르크 와레렝 타디스(이상 에티오피아). 인천=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최상의 컨디션이다. 이번 대회에서 내 개인 최고기록을 경신하겠다.”

조너선 키플레팅 코리르(37·케냐)는 2023 서울마라톤 겸 제93회 동아마라톤을 이틀 앞둔 17일 인천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해외 초청 엘리트 선수 기자회견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코리르의 개인 최고기록은 2시간4분32초. 2년 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마라톤에서 작성한 것으로 이번 대회에 출전하는 30명의 해외 엘리트 선수 중 가장 좋은 기록이다. 지난해 서울마라톤에서 대회 기록으로 우승한 모시네트 게레메우 바이(31·에티오피아)의 기록보다 11초가 앞선다. 한국에서 열리는 대회에 처음 출전하는 코리르는 “케냐의 고지대에서 3개월간 하루 2시간씩 꾸준히 훈련해 왔다”며 “해발 2000m가 넘는 곳에서 몸을 만들었기 때문에 고도가 낮고 코스도 평탄한 서울마라톤에서는 좋은 기록을 낼 수 있을 거라 본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대회 참가자 중 두 번째로 빠른 기록을 갖고 있는 바르셀리우스 키피에고(30·케냐·2시간4분48초)는 “세계적인 명성의 서울마라톤에서 뛰게 돼 행복하다”면서 “이번에는 꼭 플래티넘 라벨 대회 시상대에 오르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서울마라톤은 세계육상연맹(WA)이 인증한 국내 유일의 플래티넘 라벨 대회다. 플래티넘 다음으로 골드, 엘리트, 일반 라벨이 있다. 2016년 풀코스에 처음 도전한 키피에고는 아직 플래티넘 라벨 대회 시상대에 서지 못했다.

참가자 가운데 기록 순위 3위(2시간5분18초)인 시페라 탐루 아레도(25·에티오피아)는 “그동안 한국에서 열린 대회에 네 번 출전해 세 차례 우승하고 한 번은 준우승했다. 한국이 나와 잘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암듀오르크 와레렝 타디스(24·에티오피아)는 참가자 기록 순위에선 10위이지만 풀코스 도전 1년 만에 2시간 6분대를 찍는 등 기록을 빠르게 단축해 가고 있어 다크호스로 평가받는다. 타디스는 풀코스에 처음 도전한 2021년 암스테르담 마라톤에서 2시간7분48초를 기록했고 지난해엔 2시간6분59초에 결승선을 지나며 개인 최고기록을 작성했다. 타디스는 “하프마라톤에 집중했던 3년 동안 달리기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었다”면서 “풀코스에서도 자신감이 붙어 하프코스 출전과 병행하고 있는데 풀코스 성적이 잘 나오고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타이틀 방어’를 노리는 에티오피아와 새로운 챔피언 등극에 도전하는 케냐의 대결 구도가 형성돼 눈길을 끌기도 했다. 에티오피아의 타디스는 “지난해 서울마라톤 우승자가 우리나라 선수인 바이였으니 내가 더 열심히 달려서 그를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케냐의 키피에고는 “2017년 서울마라톤 챔피언인 에이머스 키프루토(31·케냐)와 케냐의 같은 숙소에서 머물며 훈련해 왔는데 서울마라톤 대회 환경에 대해 많은 얘기를 들었다. 이번엔 케냐 선수가 우승할 것”이라고 했다.




인천=강동웅 기자 leper@donga.com
#서울마라톤#동아마라톤#케냐#에티오피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