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 위기는 곧 지역위기… 시장논리보다 혁신 통해 강소대학 만들어야”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수갑 충북대 총장 인터뷰… ‘지자체-대학 지역혁신 플랫폼’
지역인재 양성-취업 선순환 구축, 충북은 바이오헬스 인재양성 주력
수도권에 지역인재 이탈 방지 위해 공공기관의 의무채용 비율 높여야

김수갑 충북대 총장은 2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제 대학도 지역 특색에 맞는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며 
“대학을 단순히 정원이나 취업률만으로 평가하는 게 아니고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혁신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김수갑 충북대 총장은 2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제 대학도 지역 특색에 맞는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며 “대학을 단순히 정원이나 취업률만으로 평가하는 게 아니고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혁신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김수갑 충북대 총장(60)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2년째 이어지는 가운데 지방대 및 국립대의 경쟁력 강화 그리고 산적한 대학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느 때보다도 바쁜 한 해를 보냈다. 그가 전국 국공립대총장협의회 회장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부회장까지 맡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충북대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RIS)’ 사업의 지역 주관대학에 선정되면서 올해 바이오헬스 분야의 ‘바이오 프라이드 공유대학’을 구축했다. 또 국가균형발전 거점으로서의 국립대 역할 강화를 위해 국립대학법을 마련했다. 대교협 차원에선 고등교육 확충 필요성과 지방대 발전방안을 대선 후보들에게도 요구할 계획이다. 21일 서울 종로구 동아일보사를 찾은 김 총장으로부터 대학의 현실과 혁신 방안을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7월 RIS 사업 1차 연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을 받았다.

“지난해 교육부가 신설한 RIS 사업은 인구 감소와 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다. 지자체와 지역대학이 협력해 지역인재 양성-취업 및 창업-정주를 아우르는 선순환 구축을 지원한다. 충북 지역은 글로벌 바이오헬스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선정됐고, 핵심 분야는 △제약바이오 △정밀의료·의료기기 △화장품·천연물이다. 올해 10월에는 충북바이오헬스산업혁신센터(충북 청주)에 공유대학을 구축했다. 충북대를 포함한 일반대 10곳, 전문대 5곳이 내년부터 대학별 강점 분야를 중심으로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공유대학에서 일정 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졸업장에 소속 대학의 원래 전공뿐 아니라 공동교육과정 이수에 따른 부·복수전공명이 병기된다.”

―지역인재 이탈을 막는 데 어떤 도움이 될 것으로 보나.

“지역 내 중견·중소기업도 눈에 맞는 인재를 구하지 못하는 ‘미스매치’ 문제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RIS를 통한 맞춤형 인재 양성은 매우 바람직하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수도권 집중 현상이 심한 만큼 정주 요건도 동반해서 성장해야 지역인재 이탈을 막을 수 있다. 지역 기업의 보수 등 조건뿐 아니라 지역인재 채용비율 할당을 더 높이는 등 국가 지원책도 같이 이뤄져야 한다. 혁신도시법(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 따라 내년까지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 채용 비율이 30%지만, 더 높아져야 한다.”

―대교협이 대선 후보들에게 제안할 공약 내용은….

“우선 ‘지방대의 위기는 곧 지역의 위기’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지방대가 살아야 지역이 함께 성장할 수 있다. 고등교육 정책은 국가균형 정책의 관점에서 이뤄져야 한다. 대학 위기를 시장논리로 접근하기보다는 혁신을 통해 지방의 강소대학으로 갈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야 한다. 지방대학육성법(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과 혁신도시법에서 지역인재와 국립대를 지원할 근거를 만들어야 한다. 두 번째로 고등교육 재정 확충의 필요성을 요구할 계획이다. 국가 경쟁력은 대학에서 나오는데, 현재 한국의 고등교육 재정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60∼70% 수준이다. 고등교육재정교부금이나 고등교육세를 신설해 적어도 OECD 평균만큼의 예산은 확보해야 한다.”

―국공립대총장협의회 차원에서 올해 가장 중요했던 현안은….

“국회, 교육부와 함께 국립대학법 발의를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지금까지 국립대는 대통령령에 따라 설치·운영됐다. 국립대학법에는 국가가 인건비, 경상적 경비, 시설확충비, 교육·연구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지원금 등 국립대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총액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국립대 소속 학생 1인당 평균 국고지원금이 국립대 법인 소속 학생 1인당 평균 국고지원금과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다. 현재 거점국립대 평균이 1700만∼1800만 원 정도라 법안이 통과되면 국립대 사정이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충북대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을 표방하고 있다.

“올해 개교 70주년을 맞은 충북대는 지역사회에 대학의 문을 열고 있다. 올해 11월 ‘CBNU스포츠센터’를 준공하고, 학교 구성원뿐 아니라 지역주민을 위해 수영 스쿼시 필라테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평생교육원은 경력단절여성, 5060 신중년 세대를 대상으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도서관의 유휴공간은 시민의 복합문화 공간으로 조성하고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했다. 앞으로도 충북대는 지역민과 함께 100년을 걸어가는 지역의 거점국립대로서 역할을 다하겠다.”


최예나 기자 yena@donga.com
#지방대 위기#충북대 총장#김수갑#지역인재 양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