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임신부 백신 예약…“접종해도 괜찮을까요?”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4일 18시 59분


코멘트

[코로날리지(Corona+Knowledge)]<21>

기대 반, 걱정 반이라는 말을 이럴 때 하는 것 같습니다. 임신부도 곧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됩니다. 그간 접종하고 싶어도 그럴 수 없었는데 4분기(10~12월) 접종 대상에 포함된 겁니다. 전국 임신부 13만6000명과 그 가족들은 ‘드디어 차례가 왔구나’라는 기대와 함께 ‘뱃속 아이한테 괜찮을까’ 걱정도 하실 겁니다.

임신부는 8일 오후 8시부터 사전예약 홈페이지(https://ncvr.kdca.go.kr)에서 사전예약을 할 수 있고, 18일부터 전국 위탁의료기관에서 화이자나 모더나와 같은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을 맞을 수 있습니다.

마침 질병관리청이 4일 ‘코로나19 예방접종 특집 브리핑’을 열고 전문가들을 초청해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백신을 맞아도 되는 것인지, 걱정과 함께 궁금한 점이 많은 분들께 설명회 문답과 함께 전문가 조언을 소개해드립니다.

Q. 임신부 접종, 꼭 해야 할까요?

국내 통계를 보면 임신부는 연령대 여성에 비해 코로나19 발생률이 3분의 1 수준으로 낮습니다. 임신하면 평소보다 외출을 삼가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더 철저히 지키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위중증으로 악화한 비율은 임신부가 일반 여성의 6배 수준으로 높았습니다. 임신부 확진자는 치료가 까다롭다고 합니다. 적극적으로 치료제를 쓰거나 산소치료를 할 수 없기 때문이죠. 미국 연구에서도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중환자실 입원 위험이 다른 여성의 3배로 높았습니다.

자료: 질병관리청
자료: 질병관리청


임신부 확진자가 급격히 악화하면 제때 제왕절개 수술을 받기도 어렵습니다. 음압격리실과 조산아 치료실을 함께 갖춘 병원이 많지 않아서입니다. 올 8월 서울에선 32주차 임신부가 제왕절개로 아이를 분만한 사례가 있는데, 이때도 병실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Q. 임신부 예방접종 안전한가요? 본인 뿐 아니라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나요?

미국과 이스라엘 등 우리나라 보다 먼저 임신부 접종을 시행한 국가에선 안전성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임신부 등록을 통해 5096명을 출산 후 3개월까지 추적조사해보니 부작용 발생률은 임신하지 않은 여성과 비슷했습니다. 분만 시 조산이나 유산, 기형아 발생 비율도 백신을 맞지 않은 임신부와 차이가 없었습니다. 백신을 맞은 임신부가 맞지 않은 경우보다 위험하다고 볼 통계적인 근거가 없다는 얘깁니다.

자료: 질병관리청
자료: 질병관리청


반면 임신부 접종의 코로나19 예상 효과는 입증이 된 편입니다. 이스라엘 사례 분석 결과, 화이자 백신 접종을 완료한 지 28일이 지난 임신부의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78%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Q. 혹시라도 백신을 맞으면 뱃속 아이가 코로나19에 걸리진 않을까요?

우리 질병청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아니다”라고 단언합니다. 코로나19 백신에는 감염을 유발하는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임신부가 mRNA 백신을 맞으면 항체가 제대혈로 전달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백신 접종 시점으로부터 출산까지의 기간이 길수록 제대혈에서 항체가 더 많이 발견됐다고 합니다.

Q. 임신 기간(주수) 중 어느 시기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초기나 만삭 시기에도 접종이 가능한가요?

질병청의 접종계획에 임신 기간에 따른 제한은 없습니다. 조금준 고려대 구로병원 산부인과 교수(대한산부인과학회 모체태아의학위원)도 “백신 접종은 임신 모든 시기에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조언했습니다. 다만 초기(12주 이내) 임신부라면 전문의와 상담하고 임신부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한 뒤에 접종해야 합니다. 백신 금기 대상자인 경우엔 임신 여부와 상관없이 접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백신 접종 임신부와 미접종 임신부의 코로나19 누적 발생률 추이. 자료:  이스라엘 Maccabitech 연구소
백신 접종 임신부와 미접종 임신부의 코로나19 누적 발생률 추이. 자료: 이스라엘 Maccabitech 연구소


Q. 백신 접종 후 해열진통제를 먹으면 근육통 등이 덜하다던데, 임신 중에 해열진통제를 복용해도 되나요?

임신부도 접종 후 이상반응이 일반인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열이 나거나 근육이 쑤시는 증상이 가장 흔하죠. 임신부도 타이레놀 등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해도 문제없습니다. 다만 복용 후에도 열이 내려가지 않거나,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심근염·심낭염, 질 출혈 및 복통 등의 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Q.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후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아도 되나요?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 시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 자료는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질병청은 “다른 백신과의 접종간격에 관계없이 접종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Q. 모유 수유 중인데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위험하지 않을까요?

현재 세계보건기구(WHO)뿐 아니라 미국, 영국 등 여러 국가에서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백신 성분이 모유 수유로 전달된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만약 전달되더라도 아이의 체내에서 소화되어 없어진다는 게 과학자들의 견해입니다.

Q. 시험관 아기 시술 중에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나요?

네, 시험관 치료 중에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접종 후 며칠 동안 경미한 이상반응을 겪을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접종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접종 시기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길 권장합니다.


조건희 기자 bec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