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직자 부인, LH직원들과 함께 3기신도시 광명 땅 샀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경찰, 투기 의혹 수사 가속도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경기 광명·시흥지구에 속해 있는 광명시 노온사동.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부위원장의 부인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등과 함께 2018년 이 지역에서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광명=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경기 광명·시흥지구에 속해 있는 광명시 노온사동.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부위원장의 부인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등과 함께 2018년 이 지역에서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광명=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부위원장의 부인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현직 직원 등과 함께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경기 광명·시흥지구에서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함께 땅을 사들인 공동소유주 5명은 모두 ‘원정 투기’ 의혹이 일었던 LH 전북지역본부와 연관돼 있다. 30일 경찰이 추가로 입건한 LH 현직 직원도 전북지역본부의 내부 정보 활용에 적극 가담한 ‘핵심 관여자’로 지목됐다.

○ 공동소유자 5명, 전북지역본부와 관련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당 전북도당 부위원장인 A 씨의 부인은 2018년 1월 광명시 노온사동에서 임야 3174m²를 5명과 함께 총 3억 원에 매입했다. 동아일보가 입수한 LH 감사보고서 등에 따르면 LH는 2017년 7월경부터 ‘신규 후보지 추천에 따른 보안 및 언론보도 관리 철저’라는 제목의 문건을 관련 부서에 돌렸다. 당시 광명·시흥지구는 수도권 서부 지역의 주요 택지 후보지로 거론됐다고 한다.

그런데 A 씨 부인과 함께 땅을 사들인 5명은 모두 LH 전북지역본부에서 근무했던 직원이었거나 그들의 가족이었다. 1명은 현재 광주전남지역본부에서 일하는 현직 직원으로 전북지역본부에서 일한 적이 있다. 전직 직원 2명은 해당 본부에서 근무했으며, 나머지 2명은 전북지역본부 근무 경력이 있는 전직 직원의 가족들이다. 게다가 A 씨 부인을 포함해 땅을 매입한 6명은 등기부등본상 거주지가 모두 전북 전주다.

A 씨는 전주에 있는 한 상인연합회 회장으로, 민주당 전북도당 부위원장 가운데 1명이다. 전북도당엔 부위원장이 40명가량 된다고 한다.

A 씨는 30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아내가 땅을 샀는지 몰랐다가 최근에 알았다. 매입 경위도 알지 못하며, 다른 매입자들과의 관계도 들은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 경찰, “핵심 관여자로 LH 직원 입건”

30일 경찰이 추가로 입건했다고 밝힌 LH 현직 직원 2명도 전북지역본부에서 근무한 적이 있다.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기남부경찰청은 이날 “LH 현직 직원 2명과 일반인 4명을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수사 중”이라며 “LH 본사 압수수색 등을 통해 전·현직 임직원 1만1000여 명의 2015년 이후 인적 사항을 확보해 분석한 결과”라고 밝혔다.

경찰은 특히 추가 입건한 LH 직원을 LH 투기 의혹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미공개 내부 정보 이용의 ‘핵심 관여자’로 지목하고 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관계자는 “내부 정보를 이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직원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6명이 입건되며 경기남부경찰청이 수사하는 LH 관련 수사·내사 대상자는 24명으로 늘어났다.

세종경찰청은 30일 자신이 매입한 토지 인근이 스마트 국가산업단지로 결정되도록 직위를 이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세종시의원 B 씨의 시의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경찰 관계자는 “B 씨의 신분을 피의자로 전환했으며, 토지 매입 과정에 도움을 준 지인도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충북경찰청은 “개발예정지의 토지를 매입한 9명에 대해 내사를 진행 중이며, 1명은 일반직 공무원”이라고 밝혔다. 국가수사본부는 29일 정부가 발표했던 수사 인력 확대 방안과 관련해 “시·도청 수사책임자를 경무관 급으로 격상하고 수사 인력은 1560명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권기범 kaki@donga.com·김태성 / 수원=이경진 기자
#더불어민주당#당직자#부인#광명#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