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량 많은 20대 확진자… 역학조사 과부하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1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통상 조사땐 1명당 10여곳 확인
젊은층은 동선 복잡해 조사 어려워
최근 급증세… 전체 확진자 중 18%
일부 지역, 중환자 병상 동나

자동차로 붐비는 선별진료소 23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선별진료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으러 온 사람들이 드라이브스루 방식 등으로 검사를 받고 있다. 수원=뉴스1
자동차로 붐비는 선별진료소 23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선별진료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으러 온 사람들이 드라이브스루 방식 등으로 검사를 받고 있다. 수원=뉴스1
“20대 확진자들은 방문한 곳이 많아 역학조사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전북 익산시 원광대병원과 관련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 조사에 투입된 전북도 역학조사팀 관계자는 20대 확진자들의 동선과 접촉자를 확인하는 일로 애를 먹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코로나19 환자 1명에 대한 역학조사를 제대로 마치려면 적어도 10곳 정도는 찾아다녀야 하는데 고령층에 비해 이동량이 많은 20대는 훨씬 더 많은 장소를 방문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시 역학조사실 관계자도 “젊은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폐쇄회로(CC)TV 확인 작업량이 늘어나 역학조사를 도저히 하루 안에 마무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역학조사 지원 인력을 늘렸는데도 지금 과부하가 걸려 조사 역량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일선 보건소의 역학조사 인력을 충원하며 준비를 한다고 했지만 역부족이라는 것이다.

최근 들어 코로나19 확진자 중 20대를 포함한 젊은층 비율이 높아지면서 역학조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9월 27일∼10월 3일 일주일간 전체 확진자 중 20대 비율은 10.6%였는데 지난주인 11월 15∼21일엔 17.8%로 증가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2차 대유행 당시 441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와 정점을 찍었던 8월 27일에도 20대 비율은 11.8% 정도였다.

전국 17개 시도 중 연일 신규 확진자가 가장 많이 나오고 있는 서울의 경우 시내 25개 자치단체 경계를 넘나드는 젊은층 확진자가 많아 역학조사에 특히 어려움이 많다. 확진자가 발생하면 거주지 보건소는 확진자가 방문했던 곳들을 조사하는데 관할을 벗어난 곳에 있는 장소와 관련된 역학 자료는 해당 자치구 보건소로부터 넘겨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다 보니 접촉자에게 알리는 자가격리 통보가 늦어지게 되고 그러는 사이에 접촉자는 또 다른 사람들을 접촉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연쇄적인 악순환이 계속된다는 게 역학조사관들의 얘기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3일 브리핑을 통해 “역학조사를 해 보면 20, 30대 젊은층은 감염력이 있는 시기에 활동량이 굉장히 많다”며 “이들은 식당 카페 주점 대학 학원 등에서의 노출이 많기 때문에 바이러스 전파력에서는 상당한 위험요인이 된다”고 했다. 정 청장은 또 “20대 젊은층은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약하고 검사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용한 전파의 감염원으로 작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위중·중증 환자가 늘면서 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병상은 줄고 있다. 이미 일부 지역에서는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중환자 병상이 없는 상태다. 22일 기준으로 각 병원이 방역당국에 신고한 중환자 병상 수를 보면 대구와 강원, 전북 등 3곳은 가용 병상이 하나도 없다. 병원의 자율신고와 별도로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전담병상으로 지정해 반드시 코로나19 중환자만 받도록 한 전담병상은 전국적으로 144개 중 67개가 남았다. 하지만 전북은 1개, 충남은 2개밖에 남지 않았다.

전주영 aimhigh@donga.com·김소민·강동웅 기자
#코로나19#20대 확진자#역학조사 과부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