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비 걸려고 질문하나” 곽상도 노려본 추미애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7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곽상도 “정경심도 강남 건물 목표” 추미애 “언론 맹신주의자냐” 충돌
곽상도 “들어가시라” 요구에도 추미애, 한동안 퇴장 않고 응시
곽상도 “文대통령 처남 추정자 투기”, 정세균 총리 “답변할 가치 못느껴” 일축
“수도이전-부동산대책 근본적 달라”

“목표가 강남에 건물 사는 것이라는 정경심 교수의 발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미래통합당 곽상도 의원)

“언론 보도에 가짜뉴스가 많지 않느냐. 언론 보도 맹신주의자이시냐.”(추미애 법무부 장관)

3일간 이어진 대정부질문의 마지막 날인 24일에도 국회 본회의장은 야유와 고성이 이어졌다. 이날 8번째 질문자로 나선 곽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목표가 강남에 건물 사는 것’이란 발언에 대해 물은 게 발단이 됐다. 추 장관은 “저는 정 전 교수가 그렇게 말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언론 보도를 부인했다.

이에 곽 의원은 “그럼 방송 뉴스에 나온 대통령 말씀도 저희가 다 의심해서 들어야 하느냐”고 하자 추 장관은 “인과관계가 있는 비교만 해달라. 저한테 시비 걸려고 질문하시는 건 아니시지 않느냐”고 맞섰다. 추 장관은 “(국무위원) 자리로 돌아가시라”는 발언 이후에도 곽 의원을 응시하며 10초가량 답변석을 뜨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의 항의가 이어지면서 장내 소란이 벌어졌다.

곽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처남으로 추정되는 인물”이라며 김모 씨의 투기 의혹을 제기하면서 정세균 총리와도 설전을 이어갔다. 곽 의원은 “김 씨가 그린벨트로 묶인 토지를 매수했다가 해제 후 토지보상금을 받아 30억 이상의 시세차익을 거뒀다”며 “2002년부터 2009년까지 성남시 농지 2500평을 매입했는데, 이 토지는 2010년 보금자리 택지로 지정됐고 2015년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됐다”고 주장했다. 정 총리는 곽 의원의 의혹 제기에 대해 “답변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했다.

한편 정 총리는 24일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경찰 수사에 대해 “여론에 따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공소권 없음으로 넘어가지 말고,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총리가 챙겨달라”는 통합당 이명수 의원의 질문에 정 총리는 이같이 답했다. 정 총리는 “어떤 걸 축소하거나, 왜곡하거나, 증폭하거나 그럴 이유는 전혀 없다고 본다”고 했다.

정 총리는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서는 “수도 이전 문제와 부동산 대책은 근본적으로 다른 사안”이라고 했다. 행정수도 이전을 현 정부의 부동산 대책의 실패를 덮기 위한 사안으로 규정한 야권의 주장에 선을 그은 것. 정 총리는 행정수도 이전 총 사업비에 대한 질의에 “아직 계획이 만들어진 적이 없기 때문에 정부가 계산한 것이 없다”고 답했다.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국회 대정부질문#곽상도#추미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