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이행평가 실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7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31% 감축
‘탄소중립지방정부실천연대’ 참여 등 기후변화 대응 위한 다양한 활동

인천시에서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립, 이행 평가 등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려는 방안이 다각도로 추진되고 있다. 화석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해 공장 옥상에 태양광 설비를 갖추는 스마트팩토리 사업이 활발하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에서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립, 이행 평가 등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려는 방안이 다각도로 추진되고 있다. 화석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해 공장 옥상에 태양광 설비를 갖추는 스마트팩토리 사업이 활발하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활동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에 따른 도시 내 온실가스 배출량을 목표치보다 줄이는 데 성공했고,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로드맵 이행 평가를 실시했다. 또 전국에서 처음으로 ‘기후 비상상황 선포식’을 갖는가 하면 전국 17개 광역시도 및 63개 기초자치단체와 함께 기후변화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 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참여했다.

시는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 전망치의 31%를 감축하려는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마련했다. 이 목표에 따라 지난해 146개 사업 분야(산업 부문 72개, 비산업 부문 74개)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 전망치 9491만 t 중 약 5.5%인 518만3000t을 감축했다. 시의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이행 평가 분석에 따르면 산업 부문에서는 배출량을 4% 감축한 데 비해 비산업 부문에서는 13% 줄였다.

시는 이런 로드맵 평가를 근거로 2021∼204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명확하게 산정하는 한편 화력발전소, 복합발전소 등에서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하기로 했다. 산업 부문 중 발전 분야에서 88%에 이르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공공 부문 온실가스 및 에너지 목표관리제 이행’ ‘온실가스 배출거래제 이행을 통한 감축’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8개 사업을 집중적으로 펼치고 있다. 소각장, 하수종말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 34곳에 온실가스 배출 감축량을 의무적으로 할당해 15만6713t의 온실가스를 줄였다. 올 상반기엔 노인문화센터, 경로당 등 15곳에서 단열필름 등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는 온실가스 관리 인프라 구축 사업을 벌였다.

2018년 송도국제도시에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채택한 ‘1.5도 특별보고서’ 이행을 위한 실천도 구체화하고 있다. 화석연료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본격화하기 위한 인프라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각종 교육 및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시가 참여한 ‘탄소 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는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는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공유하고 실천하기로 했다. 탄소 중립은 각 지역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 배출량만큼 이산화탄소 흡수량을 늘려 이산화탄소 총량을 중립 상태로 만들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후행동을 위한 조직을 확대하면서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조례를 제정하기로 했다.

한편 13일 국회에서 인천시장을 지낸 송영길 의원 주도로 국회의원 29명이 참여한 ‘기후변화와 그린뉴딜을 연구하는 의원 모임’이 출범했다. 탈(脫)탄소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지구 평균 기온이 1.5도 이상(산업화 초기 기준) 상승하지 않도록 특별법을 제정하고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날 송도국제도시에 본부를 두고 있는 녹색기후기금(GCF)의 야니크 글레마레크 사무총장이 연구모임 발족식에서 “한국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낮추기 위해 최근 발표한 ‘그린뉴딜’을 환영한다”며 “탄소 중립 약속을 법률로 전환하고 국가 정책 환경을 조성하는 조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모임의 대표를 맡은 송 의원은 “전 세계가 겪고 있는 감염병 위기, 기후 위기, 경제 위기 등 3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국제사회, 지역, 공동체가 연대하고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을 구체화하겠다”고 말했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인천시#온실가스#탄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