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2 매치’ 전북, 10명 뛴 울산 완파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6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교원-쿠니모토 골로 2대0 승리
‘공격 중추’ 신진호 워밍업중 교체, 수비 김기희 전반26분 반칙 퇴장
울산, 돌발악재로 경기력 무너져
전북, 슈팅 20-4 공세속 5연승… 물오른 한교원, 3경기 연속골
2위 울산 첫 패배… 승점 4점차로

선제골 환호 프로축구 K리그1(1부) 선두 전북이 28일 울산문수경기장에 벌어진 2위 울산과의 중요한 일전을 승리(2-0)로 장식하고 승점 차를 4점으로 벌리며 선두를 질주 했다. 전북의 한교원(왼쪽)이 전반 44분 오른발 중거리 슈팅으로 선제골을 터뜨린 뒤 환호하고 있다. 울산=뉴스1
선제골 환호 프로축구 K리그1(1부) 선두 전북이 28일 울산문수경기장에 벌어진 2위 울산과의 중요한 일전을 승리(2-0)로 장식하고 승점 차를 4점으로 벌리며 선두를 질주 했다. 전북의 한교원(왼쪽)이 전반 44분 오른발 중거리 슈팅으로 선제골을 터뜨린 뒤 환호하고 있다. 울산=뉴스1
소문난 잔치는 예상하지 못한 돌발 상황으로 희비가 교차했다. K리그1(1부) 1위 전북과 2위 울산의 시즌 첫 맞대결이 그랬다.

전북은 28일 울산문수경기장에서 벌어진 K리그1 9라운드에서 한교원의 결승골과 쿠니모토의 쐐기 골로 우승 가도에 최대 장애물로 꼽힌 울산을 2-0으로 꺾고 선두 자리를 지켰다. 5연승으로 시즌 8승 1패(승점 24)를 기록한 전북은 울산과의 승점 차를 4점으로 벌렸다. 울산은 9경기 만에 시즌 첫 패배(6승 2무 1패)를 당했다.

양 팀은 똑같이 4-1-4-1 포메이션에 국가대표급 선수들을 선발로 채우며 맞불을 놓았다. 대기 선수 명단에도 이동국(전북)과 이청용(울산) 등 거물들이 눈에 띄었다. 자존심을 건 총력전 양상이었다. 하지만 경기 직전 울산은 중앙에서 공격의 중추 역할을 하는 신진호가 워밍업 도중 어지러움을 느껴 이근호로 급하게 교체되면서 준비했던 전술 계획이 완전히 깨졌다.

전북은 그런 울산을 경기 시작부터 거친 몸싸움과 압박으로 밀어내며 실수를 유도하고 점유율을 높였다. 다급해진 울산은 전반 26분 중앙 수비수 김기희가 전북 김보경의 패스를 막기 위해 태클을 시도하다가 발목을 찍어 누르는 반칙으로 퇴장을 당하며 설상가상으로 수적 열세까지 몰렸다. 중앙 수비수가 빠지면서 급하게 투입된 이근호를 또 수비수 불투이스로 교체해야 했다.

수적 우위를 살려 경기 주도권을 완전히 가져온 전북은 전반 44분 한교원이 수비가 뒤로 물러난 틈을 타 강력한 오른발 슈팅으로 골문 구석을 가르며 선제골을 얻었다. 한교원은 3경기 연속 골의 상승세를 유지하며 시즌 4호 골을 기록했다. 울산은 후반 초반에도 전북의 맹공을 받았지만 골키퍼 조현우의 선방으로 추가 실점 위기를 넘겼다.

울산은 시즌 득점 선두인 주니오까지 빼고 이청용을 투입해 반전을 노렸지만 전북의 수비에 막혔다. 오히려 후반 종료 직전 전북의 쿠니모토에게 추가 실점을 허용했다. 슈팅 수 20-4, 박빙으로 예상했던 경기는 전북의 일방적인 승리로 끝났다. 이동국은 후반 14분 출전해 공격 포인트를 기록하지 못했지만 전방에서 활발한 움직임으로 공격의 윤활유 역할을 해냈다.

모라이스 전북 감독은 “부담되는 경기였지만 우리 팀만의 장점을 잘 드러내자고 했다. 울산 수비수의 퇴장으로 공 점유율과 체력 안배에 더 집중해서 승리를 가져간 점을 축하하고 싶다”고 말했다.

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프로축구#전북#울산#k리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