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팀]‘황금 발’들 게르만 戰場으로

  • 입력 2005년 11월 18일 03시 01분


코멘트
독일로 들어가는 입구가 마침내 닫혔다. 17일 스페인과 체코 스위스 트리니다드토바고가 마지막으로 관문을 통과하며 2006 독일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다.

이로써 32년 만에 월드컵 본선 진출의 숙원을 푼 거스 히딩크 감독의 호주를 비롯해 2006 독일 월드컵 본선 진출국 32개 팀이 모두 확정됐다.

▽4강의 저주=17일 유럽지역 플레이오프전에서 터키는 무려 4골을 터뜨리고도 독일행 막차를 타지 못해 땅을 쳐야 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3위 터키는 홈경기에서 툰카이 산리의 해트트릭에 힘입어 스위스를 4-2로 꺾었지만 본선 진출에 실패했다. 1차전 원정경기에서 0-2로 졌기 때문에 1, 2차전 전적 합계는 같지만 ‘원정 다득점’ 원칙에 따라 탈락한 것.

이에 따라 이번 월드컵에도 ‘4강의 저주’는 어김없이 이어졌다. 4강의 저주는 바로 직전 월드컵에서 4강 진출팀 중 한 팀은 다음 월드컵 본선에 올라가지 못한다는 징크스. ▽카리브 해의 기적=트리니다드토바고는 북중미-아시아 플레이오프 원정 2차전에서 바레인을 1-0으로 꺾고 본선에 올랐다. 1차전은 1-1 무승부. 인구가 127만 명에 불과한 카리브 해의 작은 섬나라 트리니다드토바고는 이로써 사상 처음으로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면서 건국 이래 최대의 경사를 맞아 온 섬이 들끓고 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그래픽 이혁재 기자

정재윤 기자 jaeyuna@donga.com

▼내달 9일 조배정 추첨식… 한국 2번 시드 받을수도▼

2006 독일 월드컵 본선 진출 32개국이 확정됨에 따라 조 배정이 어떻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추첨식은 12월 9일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열린다.

4개팀씩 8개 조로 나뉘는데 대륙별로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호주, 북중미 등이 최대한 겹치지 않게 분류하는 것이 기본.

독일 월드컵의 조 편성 방식은 2002 한일 월드컵과 대동소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드 배정은 최근 세 차례 월드컵 본선 성적과 최근 3년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연말)을 잣대로 삼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따져볼 때 2002 한일 월드컵 4위의 한국은 다른 아시아 국가나 일부 유럽 팀에 비해 유리하다. FIFA 랭킹은 높은 편이 아니지만 중간 이상의 시드를 바라볼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은 2번 시드를 받을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정재윤 기자 jaeyu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