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油田의혹]왕영용 철도公본부장 귀국

  • 입력 2005년 4월 8일 18시 37분


코멘트
취재진과 실랑이철도청의 러시아 유전 개발사업 실무자인 왕영용 한국철도공사 사업개발본부장이 8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이날 철도공사 직원들이 공항 보안구역 안까지 들어와 보도진의 취재를 방해하는 등 실랑이가 빚어지자 공항경비대가 출동해 왕 본부장을 호위하며 입국장을 나서고 있다. 영종도=원대연 기자
취재진과 실랑이
철도청의 러시아 유전 개발사업 실무자인 왕영용 한국철도공사 사업개발본부장이 8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이날 철도공사 직원들이 공항 보안구역 안까지 들어와 보도진의 취재를 방해하는 등 실랑이가 빚어지자 공항경비대가 출동해 왕 본부장을 호위하며 입국장을 나서고 있다. 영종도=원대연 기자
8일 러시아에서 귀국한 왕영용 한국철도공사 사업개발본부장은 철도청이 사할린 유전사업에 투자한 배경 및 사업추진 과정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인물이다.

러시아 측과 계약금 반환 협상을 마무리 짓고 이날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왕 본부장은 공항에서 “해외 유전사업이 철도청의 비용 절감과 경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치권이 예산도 없는 철도청에 이런 사업을 하라고 강요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외압설을 부정했다.

왕 본부장은 한국철도교통진흥재단이 민간사업자와 합작으로 설립한 ㈜한국크루드오일(KCO)의 주식 변동 과정을 결재라인에 보고하지 않고 철도재단 이사장의 위임장을 위조해 처리했다는 의혹에 대해 “그런 세부적인 것은 내가 한 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날 왕 본부장은 공항에서 서울 종로구 삼청동 감사원으로 직행해 조사를 받았다.

그는 지난해 6월경 이 사업에 뛰어들어 이달 7일 러시아 측과의 협상 종료 때까지 직접 현장에서 일을 처리해 온 실무자다. 신광순 철도공사 사장 등 철도청 고위 관계자들은 의혹이 불거지자 그동안 “다 왕 본부장이 알아서 했고 우리는 잘 모른다”고 책임을 떠넘겨 왔다.

열린우리당 이광재 의원이 7일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왕 본부장은 지난해 6월경 이 의원 후원회장인 이기명(李基明) 씨의 고교 동창인 허문석(71) 씨로부터 유전사업 제안을 처음 받았다. 허 씨는 왕 본부장을 만난 경위에 대해 “전부터 알던 사이인데 하이앤드그룹 전대월(43) 사장을 만나러 호텔에 갔다가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됐다”고 설명했다.

왕 본부장은 그 후 민간사업자인 쿡에너지 권광진(52) 사장은 물론 대출은행 관계자, 러시아 현지 회사 등과도 꾸준히 접촉해 왔다.

왕 본부장은 1978년 기술고시에 합격한 뒤 건설부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으며 지난해 6월 철도청 사업개발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겨 철도청이 공사로 전환된 이후에도 사업개발본부장을 맡고 있다.

인천=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대전=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