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軍 중대범죄 발생하면 檢警 초동수사 참여추진

  • 입력 2002년 12월 3일 18시 10분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3일 미군 장갑차 여중생 치사 사건과 관련해 “이번주에 한미안보협의회(SCM)가 열리는 만큼 유사 사건의 재발 방지와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 개선방안을 협의하고 총리실 주관으로 관계부처들이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SOFA가 지난해 일본 독일 수준으로 개정된 바 있지만 이번 사건을 교훈삼아 SOFA를 더 개선함으로써 한미 동맹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선숙(朴仙淑) 대통령공보수석비서관이 전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4일 김석수(金碩洙) 국무총리 주재로 교육인적자원 외교통상 법무 국방 행정자치 건설교통부장관이 참석하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SOFA 개정 및 운용 개선방안, 미국시설 경호 강화, 사고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한다.

▼관련기사▼
- [SOFA]'공무중 사건 1차재판권' 최대 쟁점 논란
- 정치권 "SOFA 개정" 합창
- 이회창-노무현 후보 SOFA 반응
- [SOFA]67년 체결…2000년 10차례 협상끝 두번째 개정

법무부는 특히 중대한 미군의 범죄사건 사고가 발생하면 한국 수사당국이 초동수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미국측과 명시적으로 합의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고 3일 밝혔다.

법무부 관계자는 이날 “한미합동위원회 산하 형사분과위원회가 현재 SOFA 세부 규정에 미군의 공무수행 중 사건 사고 발생시 한국의 검찰이나 경찰이 수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이를 합의사항으로 명문화하는 것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 박명환(朴明煥), 민주당 정동영(鄭東泳), 개혁국민당 김원웅(金元雄) 의원 등 각 당 소속 의원 32명은 이날 ‘불평등한 SOFA 재개정 촉구 국회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여중생 치사 사건에 대한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직접 사과 등을 요구했다.

결의안은 “미군의 공무상 발생한 중대 범죄 등에 대해 한국 정부가 형사재판 관할권을 행사할 수 있게 SOFA를 개정해야 한다”며 “한국 정부는 국민 보호를 위해 미군 범죄 수사를 강화하고, 미군 범죄 특별전담기구를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국회는 내년 1월 열릴 임시국회에서 이 결의안의 채택 여부를 심의할 예정이다.

토머스 허버드 주한 미 대사는 2일에 이어 이날도 한나라당 이부영(李富榮), 민주당 신기남(辛基南) 의원 등을 만난 자리에서 “SOFA 운영 개선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와 긴밀히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재판권 관할 문제는 한국과 맺은 협정이 세계 다른 나라와 맺은 협정과 동등하기 때문에 더 이상 개정 논의 대상이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윤승모기자 ysmo@donga.com

이상록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