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국민-주택銀 큰고비 넘겼지만 난제 첩첩

  • 입력 2000년 12월 29일 18시 22분


연말 금융대란을 불렀던 국민 주택은행 파업이 28일 마무리됐지만 두 은행이 넘어야 할 고비가 많이 남아있다. 등돌린 고객 달래기와 파업 참가자 문책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고, 6월말 시한인 합병 추진과정도 ‘합병발표 후 실무협의’라는 절차상 문제로 순조롭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파업후유증 극복〓두 은행에선 누구를 대상으로 어느 정도의 책임을 물을 것인가가 최대 관심사다. 이근영(李瑾榮)금융감독위원장이 27일 “노동관계법 및 은행내규에 따라 책임을 묻겠다”고 발표했듯이 정부는 매우 강경한 입장이다. 금융노조 이용득(李龍得)위원장이 28일 복귀명령의 전제조건으로 ‘책임 불문’을 내세운 것도 정부의 강경한 분위기와 맞물려 있다.

현재로선 비노조원이면서 노조의 파업에 동참한 두 은행의 일부 지점정이나 부장, 차장이 1차 문책 대상으로 보인다. 금감위 고위관계자는 29일 오후 “파업이 중단됐다고 모두 면책할 수 없다”며 “비노조원이면서 파업에 적극 동참했다면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차장팀장협의회 대표인 윤모차장을 28일 대기발령낸 상태다. 그러나 일반 조합원은 28일 근무지에 복귀했다면 불문에 부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은행은 예금을 빼가거나 미증유의 금융혼란으로 피해를 본 고객 달래기 등 파업후유증 잠재우기를 첫 과제로 삼았다. 국민은행 최인규(崔仁奎)전략경영실장은 29일 “불가피하게 지불한 송금수수료, 어음할인 비용, 카드연체 등 고객 피해 사례를 모아 배상하는 방법을 강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합병 추진위 구성〓국민 주택 두 은행은 파업철회 다음날인 29일 서강대 김병주(金秉柱)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6인 합추위를 구성했다. 최실장은 “연말이지만 서둘러 발표한 것은 파업여파에 관계없이 합병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 표현”이라고 말했다.

합추위 작업과는 별도로 은행 경영진은 합병 및 구조조정의 기본 원칙을 1월초 다시 밝힐 계획이다. 김정태(金正泰)주택은행장은 파업기간 중 “두 은행 전체 2만3000명 가운데 2000명만 정리하면 되며 중복점포도 (정부가 약속한) 보험사 인수 및 증권사 신설로 해결 가능하다”며 충격이 크지 않을 것임을 거듭 확인했다.

은행측은 업무에는 복귀했지만 직원동요를 막기 위해 통합대상 점포, 새로 생길 증권 보험 등 자회사로 갈 직원 규모, 희망퇴직 대상규모 등 ‘가이드 라인’도 빠른 시일 내에 밝힐 계획이다.

<김승련기자>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