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요령]무작정 굶는 것은 위험

  • 입력 2000년 7월 11일 18시 59분


“1주간은 피를 맑게하고 2주간은 뼈를 정화하며 3주간은 마음을 깨끗이 한다.”

이슬람교의 창시자인 마호메트의 단식 예찬론이다. 성경에는 74군데에서 모세 예수 엘리야 등의 단식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인류의 위대한 정신적 지도자중 정신수행의 수단으로 단식을 애용한 사례가 많다.

항상 넘쳐나는 영양과 과식, 그것도 부족해 보약 영양제 비타민제까지 먹는 현대인. 마음에는 방학 휴가가 있지만 몸은 늘 과도한 식사에 시달린다. 단식으로 우리 몸에 휴가를 주면 어떨까?

▽단식이란?〓병의 치유법에는 크게 포지티브(positive)와 네거티브(negative)가 있다. 포지티브는 서양의학의 기반으로 약을 몸속에 투여해 병을 낫게 하는 방법.

네거피브는 몸속의 노폐물 독소 등을 배출시키고 막힌 것을 뚫어주는 방법. 동양의학에서 주로 사용한다. 신체 기관에 휴식을 주어 몸의 자연치유력을 극대화시키는 것으로 단식이 대표적.

▽누가하나?〓식사량 조절이 안되고 자극적인 음식이 당기는 등 식욕중추에 독소가 쌓여 이상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비만환자, 위염 신경불안 등 만성질환자에게도 권할 만하다. 그러나 간경화 악성종양 결핵 심한 당뇨병 환자는 피하는 게 좋다. 임산부나 수유중인 산모도 자제한다.

▽얼마나?〓오래 한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무작정 굶는 것도 위험천만. 준비단계부터 회복단계까지 일관된 자세가 중요하다. 과로 등으로 피곤할 때 1주일에 하루쯤 단식이 좋다. 감기 몸살 때는 약을 먹지 않고 2,3일 단식이 효과적. 체질개선이나 정신수양을 원할 때는 7일, 질병치료 목적은 10∼20일을 하되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어떻게?〓물만 먹는 생수 단식이 정통 단식. 미국 단식의사 조엘 푸르만은 “물 이외의 벌꿀 녹즙 효소 커피 비타민 등을 먹는 것은 단식이 아닌 절식에 가깝다”고 평가. 물은 벌컥벌컥 마시기 보다 입술을 적시듯 조금씩 씹으면서 먹는다. 장의 벽에 굳어 있는 노폐물 덩어리(숙변) 등 독성이 배출되도록 관장 등을 함께 해주면 효과적. 명상 기도 산책 체조 등도 허기를 막아주고 몸을 정화시킨다.

▽어디서?〓전국에 100여개의 단식원이 있다.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고 서비스도 다양하다. 모악산 명상단식원은 여름철에는 전신 경락마사지와 기점검을 무료로 제공한다.

선단식원은 인터넷 회원 가입시 5% 할인 혜택을 주며 산과 바다를 여행하며 심신을 단련하는 테마 단식여행을 실시중이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는 출퇴근 단식도 운영. 코리아단식센터는 단식 전후 사진을 제공하고 홍익단식원은 제주도 10일 관광 단식을 실시중.

종합병원급에서는 경희대 한방병원에서 절식 프로그램을 운영중. 의사의 처방에 따라 5∼10일 동안 입원해 단식을 한다.

단식원을 고를 때는 기본적인 건강검진을 해주는지 확인한다. 인터넷 사이트 ‘나의 단식체험기’(www.ifasting.co.kr)에는 다양한 단식 정보가 소개돼 있다.(도움말〓경희대 한방병원 신현대원장 02-958-9101,2)

<이호갑기자>gdt@donga.com

단식원
단식원연락처위치
강릉단식원033-648-8253강원도 강릉시 왕산면
경기단식원031-357-8488경기 화성군 서신면
모악산명상단식원063-221-9320전북 전주시 완주군 구이면
선단식원080-303-5425서울 은평구 갈현동
코리아나단식센터02-744-2000서울 종로구 삼청동
홍익단식원02-733-4000서울 종로구 화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