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B판 ‘아주라’가 만든 드라마…애런 저지가 슈퍼스타인 이유[이헌재의 B급 야구]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6일 10시 14분


코멘트
뉴욕 양키스 애런 저지(오른쪽)가 자신의 99번 저지를 입은 아홉 살 소년 데릭에게 사인공을 건넨 듯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토론토=AP 뉴시스
뉴욕 양키스 애런 저지(오른쪽)가 자신의 99번 저지를 입은 아홉 살 소년 데릭에게 사인공을 건넨 듯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토론토=AP 뉴시스
야구를 보면서 울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어느덧 감정이 메말라버린 아재가 됐지만 ‘야구 소년’일 땐 야구를 보면서 눈물을 훔쳤던 적이 꽤 있습니다. 응원했던 고교 팀이 전국대회 결승에서 아쉽게 졌을 땐 펑펑 울었던 기억이 납니다. 돌이켜보면 왜 그랬나 싶기도 하지만 여전히 많이 이들이 야구를 보면서 울고 웃습니다. 누군가에겐 야구가 ‘그깟 공놀이’일지 몰라도 야구가 공놀이 그 이상일 거라 생각하는 분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한국에서 어린이날 주간이었던 이번 주 미국 메이저리그에서는 한 소년의 눈물이 잔잔한 감동의 물결을 일으켰습니다. 메이저리그 판 ‘아주라’ 라고 할 수 있는 일이었는데요. MLB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그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qto63A82yE

간단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4일(한국시간) 캐나다 토론토 로저스센터에서 뉴욕 양키스와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경기였습니다. 양키스의 거포 애런 저지는 0-1로 뒤진 6회초 왼쪽 담장을 훌쩍 넘기는 동점 솔로포를 쏘아 올렸습니다. 저지의 홈런공을 잡은 사람은 토론토 팬이었던 마이크 씨였지요. 공을 주워든 그는 두 팔을 번쩍 들어올리며 환호하려다 저지의 99번 양키스 저지를 입고 있던 한 소년과 눈이 딱 마주칩니다. 그 소년은 눈으로 “그 공을 제게 주세요”라고 말하고 있었지요.

부산 사직구장에서처럼 “아주라~, 아주라~”를 외치는 사람둘은 없었습니다. 마이크 씨는 그 소년의 눈빛을 보자마자 주저 하지 않고 곧바로 저지의 홈런공을 아이에게 건넸습니다. 소년은 너무 기쁜 나머지 울음을 터뜨렸고, 마이크 씨는 소년을 꼭 안아주었지요. 각종 메이저리그 사이트와 야구 기자들의 SNS를 장식한 훈훈한 장면이었습니다.

토론토 아재 마이크 씨(왼쪽)와 양키스 소년 데릭. 토론토=AP 뉴시스
토론토 아재 마이크 씨(왼쪽)와 양키스 소년 데릭. 토론토=AP 뉴시스
그리고 어린이날인 5월 5일(물론 미국에는 어린이날이라는 게 없습니다). 뒤늦게 소식을 알게 된 저지는 소년을 경기가 열리는 로저스센터로 초대했습니다. 토론토에 살고 있는 이 소년은 양키스 팬인 아버지 때문에 ‘모태 양키스’ 팬이었지요. 아버지는 양키스의 전설적이 유격수 데릭 지터의 이름을 따 소년의 이름도 데릭이라고 지었습니다.

경기 전 타격 훈련을 마친 저지는 양키스 원정팀 더그아웃에서 데릭을 맞이했습니다.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기념사진을 찍었지요. 준비했던 사인 볼도 건넸습니다. 이 자리에는 소년에게 선뜻 공을 건넸던 마이크 씨도 함께 초대받았습니다. 토론토 외야수 조지 스프링거는 마이크 씨에겐 사인 유니폼을 선물했습니다.

‘아주라’를 실천한 덕분에 야구 아재과 야구 소년은 애런 저지라는 슈퍼스타와 평생 잊을 수 없는 순간을 맞은 것이지요. 저지는 현지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어떤 유니폼을 입고 있는 사람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모두가 야구팬이고, 모두가 야구를 존중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저지에게 사인 볼을 받은 데릭은 또 다시 폭풍 눈물을 흘렸습니다. 불과 이틀 사이 그는 평생 자랑거리인 두 가지 큰 선물을 받은 것이지요.

올해 스프링캠프에서 애런 저지에게 사인을 요청하는 팬들의 모습. AP 뉴시스
올해 스프링캠프에서 애런 저지에게 사인을 요청하는 팬들의 모습. AP 뉴시스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저지는 안방인 뉴욕 양키스타디움에서 열리는 토론토와의 경기에 데릭의 가족과 마이크 씨 가족을 다시 한 번 초대하기로 했습니다. 이 모습 역시 각종 매체들을 통해 시청자들과 독자들에게 생생하게 전달되겠지요.

야구는 경기장 안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끊임없는 야구의 위기론 속에서도 메이저리그가 여전히 ‘국민 여가(National Pastime)’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기도 할 것입니다. 야구는 여전히 이렇게 아이 어른을 가리지 않고 꿈과 희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런 저지라는 슈퍼스타가 만들어낸 ‘감동 드라마’이지요.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