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체’ 됐지만… 申은 꼭꼭 감춰뒀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신태용호 유럽파도 합류 처음 발 맞춰
러닝 등 15분만 보여줘 사실상 비공개

손흥민 “체력회복해 풀타임도 너끈”
황희찬 부상… 이란전 출전 불투명

‘신태용호 1기’가 이란과의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9차전을 사흘 앞둔 28일 완전체를 갖추고 비장한 각오로 발맞춤을 시작했다.

한국 축구대표팀은 28일 오후 4시쯤 손흥민(토트넘)이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 도착하면서 처음으로 ‘신태용호 1기’ 26명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다. 이날 유럽파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 권창훈(디종), 황희찬(잘츠부르크)과 일본 J리그에서 뛰는 김보경(가시와 레이솔), 장현수(FC도쿄) 등 8명이 대표팀에 추가로 합류했는데 손흥민이 가장 늦게 NFC에 도착했다. 손흥민은 이날 오전 영국 런던에서 열린 소속 팀 토트넘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경기를 뛰고 비행기에 올랐다.

대표팀은 조기 소집이 가능했던 국내 K리거와 중국 슈퍼리그 소속 선수 위주로 21일부터 NFC에서 훈련해 왔다.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후 처음으로 선수들을 한자리에 모은 신태용 감독은 “오늘부터 완전체로 훈련을 시작한다. 오늘 합류한 해외파는 회복 훈련을 해야 하기 때문에 남은 이틀 동안에 조직력 가다듬기를 완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흥민은 자신감이 넘쳤다. 그는 “체력이나 경기 감각 등 몸 상태는 아주 좋다. 풀타임 출전에도 문제가 없다”며 이란전 출격에 대한 의욕을 보였다. 6월 카타르와의 최종예선 때 오른팔 골절 부상을 당한 손흥민은 그동안 이란전 출전 여부가 불투명했었다. 손흥민은 28일 소속 팀의 리그 경기에 선발 출전해 70분을 뛰어 체력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했다. 손흥민은 “(이란전에) 만석이 될 가능성이 있을 만큼 관중이 많이 온다고 들었다. 많은 관중에게 실망을 안겨 드리기 싫다. 저희도 많은 열정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한국-이란 경기는 28일 현재 5만 장이 넘는 입장권이 예매돼 대표팀 경기로서는 4년 만의 6만 관중이 예상된다.

신 감독은 완전체를 갖춘 이날 훈련을 초반 15분만 공개한 뒤 비공개로 돌렸다. 29일과 30일 훈련도 초반 15분만 공개하기로 했다. 대표팀 훈련의 초반 15분은 가벼운 러닝과 스트레칭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비공개 훈련’인 셈이다. 대개는 경기 하루 전날이나 돼야 훈련을 공개하지 않는다. 사흘 전부터 훈련 장면을 걸어 잠그는 경우는 흔치 않다. 신 감독은 “모든 것을 공개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은 글로벌 시대다. 인터넷을 통해 (상대 훈련 내용을) 다 알 수 있다. 숨길 수 있는 것은 최대한 숨겨야 한다”는 말로 이란전에 임하는 사령탑의 각오를 밝혔다.

한편 최근 대표팀에서 가장 좋은 득점력을 보여준 막내 공격수 황희찬은 소속 팀 훈련 도중 오른쪽 무릎 부상을 당해 이란전 출전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황희찬은 “뛸 수는 있는데 아직 통증이 좀 남아 있다. 좀 더 지켜보면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대표팀 주장은 수비수 김영권(광저우 에버그란데)이 맡았다.

이종석 기자 wing@donga.com
#축구#대표팀#신태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