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부는 골프한류 (상)] 똑똑한 골프버디 “스마트폰 덤벼라”

  • Array
  • 입력 2010년 2월 18일 07시 00분


골프버디USA의 정승욱 대표이사가 골프버디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골프버디는 지난해 미국시장에서만 16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골프버디USA의 정승욱 대표이사가 골프버디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골프버디는 지난해 미국시장에서만 16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골프인구 3500만 명, 골프장 2만 여개. 미국 골프의 현주소다. 전 세계 골프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은 기업들에게도 꿈의 무대다.

PGA와 LPGA 투어에서 전 세계의 내로라하는 스타들이 매일 전쟁을 치르고 있다면, 기업들은 필드 밖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다.

지금껏 골프강국을 자처하며 세계 골프시장을 리드해온 미국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그 안에는 아이디어 하나로 세계 굴지의 기업들과 싸우는 ‘메이드 인 코리아’가 있다.

이른바 ‘골프 한류’다. 미국 골프계를 강타하고 있는 ‘메이드 인 코리아’의 주역들을 만나봤다.
○골프버디! 나이스 버디!


“Hello, Welcome to golfbuddy!”

미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 인근 밸리뷰에 위치한 골프버디USA에 들어서자 전화벨 소리가 요란하다. 세일즈팀의 전화는 이렇게 쉴 새 없이 울려댄다. 또 다른 쪽에선 출시될 제품을 구분하느라 정신이 없다. 분주히 움직이는 모습에서 성공을 엿볼 수 있었다.

골프버디는 미국 진출 4년 만에 업계 2위라는 쾌거를 이뤘다. 국내 기업이 미국 골프 시장에서 1000만 달러 수출 실적을 올린 건 골프버디가 유일무이하다. 골프버디는 2009년 미국 시장에서만 16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GPS 거리측정기가 첫 선을 보인 건 2002년부터다. 이후 조금씩 성장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2009년 1억5000만 달러 이상의 거대 시장으로 팽창했다. 어마어마한 규모다.

이 큰 시장에 스카이캐디, 골프로직스 등 미국의 기업들은 일찍부터 진출해 재미를 봤다. 이들이 자리를 잡아갈 무렵, 한국의 중소기업이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그때만 해도 ‘계란으로 바위치기’라는 우려가 많았다. 미국의 큰 기업들 틈에서 한국의 중소기업이 얼마나 버티겠느냐는 식이었다.

편견은 4년 만에 무너졌다. 2006년 시장진출 이후, 2007년 100만 달러, 2008년 800만 달러, 2009년 1600만 달러의 초고속 성장을 이루며 당당히 ‘메이드 인 코리아’열풍을 이끌었다. 미국 최대의 골프체인점 골프스미스의 매장 맨 앞에는 GPS 거리측정 장비가 전시돼 있다.

미국 기업 이외의 제품은 골프버디가 유일하다.

“딕스스포츠, 골프스미스 등 미국 최대의 유통점에서 골프버디의 시장 점유율은 25∼40%%에 이른다. ”고 골프버디USA 정승욱 대표는 말했다.

GPS 거리측정기 시장은 작년부터 새로운 변화를 맞았다. 가민(Gamin), 캘러웨이골프 같은 대기업들의 진출이 시작됐다. 게다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경쟁상대가 더욱 많아졌다. 본격적인 전쟁이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

골프버디는 이미 맞설 준비를 마쳤다. 정 대표는 “급속한 성장을 이루면서 대기업들의 참여도 시작되고, 스마트폰 등에서도 비슷한 프로그램을 서비스하면서 위협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오히려 좋은 기회다. 전문기업으로 자리를 구축하면 대기업들과 충분히 경쟁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골프버디는 올해 더 큰 꿈을 꾸고 있다. 미국에 이어 유럽, 호주, 일본, 그리고 중국까지 진출했다. 아무도 넘보지 못한 글로벌 넘버원을 준비하고 있다.
LA(미국) | 주영로 기자 na1872@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