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교육 단계별 커리큘럼… AI융합대학 신설해 디지털 역량 강화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은주 총장
이은주 총장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는 교육부 공식 인증 평가에서 3회 모두 A 등급을 획득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며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신·편입생이 입학(2021∼2023년 대학알리미 기준)해 온라인 교육을 주도하고 있다.

‘디지털 역량’이 사회 전 분야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생성형 AI를 비롯한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에 따라 인공지능을 생활에서 활용하거나 직무에 융합해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제고하는 것이 디지털 역량의 핵심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해 서울사이버대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플랫폼인 드론·로봇 산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드론과 로봇 산업의 기술 발전을 주도할 전문가 양성을 위해 2023년 국방융합대학 내에 드론·로봇융합학과를 개설했다. 2024년을 AI 선도 대학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대학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가고 있다.

먼저 공과대학 내 인공지능학과를 개편해 AI 교육의 본부 역할을 담당한다. 인공지능학과는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인공지능 전문가를 양성, 미래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X 융합교육을 위한 AI융합대학을 신설했다. 개편된 AI크리에이터학과와 신설한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 AI스마트팜학과를 편성해 AI 전문 융합 인재를 육성한다. 인공지능학과와 AI융합대학의 컬래버를 통해 기존 학문의 경계를 넘어서는 인공지능의 전문 및 융합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 인공지능 교육

서울사이버대의 인공지능 교육은 크게 세 가지 단계로 구성됐다.

먼저 기초 역량 강화 교육이 있다.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코딩 기초 교육인 ‘코딩첫걸음’, 인공지능 기초 교육인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수업을 제공한다. 특히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수업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교수진이 협업해 인공지능의 다양한 적용 분야를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로는 전문 역량 강화다. 공과대학 인공지능학과에서 직무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전문적인 수업을 제공한다. 인공지능학과는 머신러닝, 딥러닝을 기반으로 최근 트렌드인 자연어처리, 강화학습, 생성형 AI 등 기초부터 심화까지 아우르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프로젝트 기반 수업(PBL) 및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마지막으로 융합 역량 강화를 위한 AI융합대학을 설립했다. AI융합대학에서는 방송크리에이터, 부동산, 스마트팜 등의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과 지식을 융합한 참신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인공지능 관련 공통과목으로 No-Code 기반의 과목인 ‘데이터과학입문’ ‘데이터과학실습’ ‘코드 없이 따라 하는 머신러닝’과 함께 파이선 기반의 과목인 ‘AI프로그래밍기초’ ‘파이썬데이터분석’ ‘빅데이터분석 및 AI모델링’을 가르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3종 마이크로디그리 도입

서울사이버대는 인공지능 교육의 확산 및 실용화를 위해 3종의 마이크로디그리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먼저 ‘AI융합’은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와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며 ‘AI융합프로그래밍’은 인공지능과 타 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딥러닝’은 인공지능 실무 개발자를 위한 과정으로 딥러닝의 기본 원리와 실제 적용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마이크로디그리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역량을 포트폴리오로 제시할 수 있게 된다.

2024학년도 주목 학과

서울사이버대 인공지능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촉망받는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새로이 개편됐다. 졸업 후 인공지능 분야 대학원 진학이나 인공지능 관련 국가 기관이나 민간 기업,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는 다양한 산업군 및 인공지능 관련 스타트업 등에 진출할 수 있다.

AI크리에이터학과는 AI 기술을 미래 미디어에 적용해 콘텐츠를 제작 및 구현할 수 있도록 전문 교육을 제공한다. AI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 1인 방송 & 라이브 스트리밍 크리에이터, 가상 환경 영상 제작자, 가상 캐릭터 디자이너, 미디어 기술 연구 및 개발자, 미디어 교육자, 미디어 컨설팅 및 전략 기획자, 스타트업 창업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는 경영 전반에 대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AI를 적용해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육성을 위해 AI서비스마케팅학과를 개설했다. 마케팅, 데이터관리, 정보처리, 유통관리 등 경영 및 데이터 관련 다양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졸업 후에는 경영 전반 및 AI 적용 업무 수행의 모든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는 현장 실무 중심의 AI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부동산 전문가 교육을 위해 개설했다. 부동산인공지능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졸업 후 부동산데이터분석 컨설턴트, 부동산시장 트렌드 분석가, 부동산 스타트업, 부동산중개법인, 공인중개사무소, 부동산개발회사, 부동산데이터분석가,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문가 등으로 활약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 AI스마트팜학과는 기존 원예생명공학 분야는 물론 신규 생성되는 스마트팜 분야까지 총망라한 ICT 분야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해 개설했다. 농촌지도사, 농업연구사 등 스마트팜 분야의 농업직 공무원이나 생명공학회사, 종자회사, 작물육종회사, 농약회사, 작물보호제회사, 조경회사, 제약회사 등 각종 분야에 진출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는 4차 산업혁명의 중요 플랫폼인 드론과 로봇 산업의 기술 발전을 주도할 전문가 양성을 위해 드론·로봇융합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 드론·로봇공학사 학위 취득과 부사관(드론 주특기), 드론 파일럿, 재난감시 보안요원, 드론 매거진 항공 촬영 오퍼레이터, 무인항공방재단, 무인항공기 관련 업체 등 다양한 드론 관련 분야 취업이 가능하다.

세계 최초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

서울사이버대는 더 나은 온라인 교육 환경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X)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하나의 대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 및 실시간 전송을 통해 학습자가 여러 각도의 영상 중 하나를 직접 손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서울사이버대는 전 세계 최초로 이 시스템을 e러닝 서비스에 도입하고 있다. 학습자는 드래그와 스와이프 동작을 통해 직관적으로 즉시 원하는 각도의 영상 전환이 가능하며 별도로 설치하는 프로그램 없이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마음치유콜 서비스, 전문 심리 서비스 무료 제공


‘마음치유콜’ 서비스는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센터(센터장 옥정 교수)에서 대학 내 각 부처의 협조를 통해 실시하는 독보적인 서비스다. SCU마음치유콜은 전문 심리 상담을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는 무료 서비스다. 기존 상담 접수를 전화로만 받아왔으나 카카오톡 채널 운영을 병행해 신청과 상담이 한층 더 쉬워졌다. 카카오톡 채널 검색에서 SCU마음치유콜 검색으로 신청 가능하다. 또한 희망자의 경우 서울사이버대 전국 5곳(서울, 분당, 인천, 대구, 광주)에 있는 심리상담센터에서 대면 상담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학 중 최초의 모바일 강의 서비스인 ‘SCU 스마트 웨이브 이러닝 시스템’을 자랑한다. 2010년부터 시작한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수강하더라도 출석이 인정될 뿐 아니라 PC와 거의 동일한 수강 환경을 제공한다.

유지영 기자 yjy777@donga.com


#체인지#챌린지#캠퍼스#대학#서울사이버대학교#디지털 역량#인공지능 교육#3종 마이크로디그리#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