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오래 하시길”…무인카페서 얼음 쏟자 편지-돈 남긴 초등학생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1월 10일 11시 10분


코멘트
얼음 쏟은 초등학생이 무인카페에 남긴 손편지와 돈. 자영업자 커뮤니티인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
얼음 쏟은 초등학생이 무인카페에 남긴 손편지와 돈. 자영업자 커뮤니티인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

무인카페를 이용하던 초등학생이 조작 미숙으로 얼음을 쏟자 사과의 마음을 담은 손 편지와 1000원을 남기고 나갔다는 사연이 전해졌다.

지난 9일 자영업자 커뮤니티인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초등학생의 선한 영향력에 감동받는 하루였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자신을 무인카페 운영자라고 밝힌 A 씨는 “그동안 많은 진상 손님과 빌런들과의 전투 속에 3년간 운영을 해왔다. 어제는 날도 추워서 손님도 없고, 매출도 없고, 한숨을 푹 쉬면서 CCTV를 열었다. 보자마자 한숨만 나왔다”고 말했다.

A 씨가 본 CCTV 속 카페 바닥에는 얼음이 잔뜩 쏟아져 있었다. 화면을 돌려보니 얼음을 쏟은 사람은 초등학생이었다.

A 씨는 “분리형 머신이라 컵을 꺼내서 제빙기에 올려놓고 얼음을 받아야 하는데 컵을 꺼내지 않고 그냥 레버를 눌러서 얼음으로 난장이 된 거였다. 처음 이용해 봤는지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더라”고 전했다.

치울까 말까 고민하던 학생은 결국 황급히 카페를 나갔다고 한다.

A 씨는 그날 저녁 매장을 정리하러 갔다. 그는 얼음을 쏟은 초등학생이 적은 손 편지 한 장과 1000원짜리 지폐를 선반위에서 발견했다.

손편지와 돈을 남기고 떠나는 초등학생. 자영업자 커뮤니티인 ‘아프니까 사장이다’
손편지와 돈을 남기고 떠나는 초등학생. 자영업자 커뮤니티인 ‘아프니까 사장이다’

편지에는 “사장님 죄송합니다. 제가 무인카페를 처음 와서 모르고 얼음을 쏟았습니다. 다음부터는 그러지 않고 치우겠습니다. 적은 돈이지만 도움 되길 바랍니다. 장사 오래오래 하시고 행복하게 지내세요.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라며 사과의 말이 적혀 있었다.

이 학생은 편지를 놓은 뒤 CCTV 카메라를 향해 인사를 하는 듯 허리를 숙이는가 하면 쪽지를 봐달라는 듯한 몸짓을 보이기도 했다.

A 씨는 “3년 동안 영업하면서 지쳐왔던 제 마음을 싹 보상받는 느낌이었다”며 “학생은 자기가 미안한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성의 금액이었는지 1000원을 끼워 놨다. 초등학생에게 감동을 받아보긴 처음”이라고 했다.

그는 “1000원은 지갑 속에 고이고이 넣어둘 것”이라며 “학생의 마음은 잘 받았고, 이제 제가 받은 걸 돌려줘야겠다. 구매 이력이 남아서 학생에게 연락할 방법이 있다. 제가 언제까지 영업하게 될 진 모르겠지만 이 학생에게는 영업을 접는 날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전했다.

사연을 들은 누리꾼들은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다”, “저런 아이들만 가게를 방문했으면 좋겠다”, “아직 우리사회가 살만한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