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세종대 수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지역균형전형의 확대, 수능 최저학력기준 완화 및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폐지를 통한 수험생 부담 완화, 학생부종합전형인 창의인재(서류형)전형의 신설 등이다.
세종대는 2022학년도 학생부우수자전형과 지역균형전형을 통합하여 2023학년도에는 지역균형전형으로 310명을 선발한다. 또한 지역균형전형의 고교별 추천 인원 제한을 폐지하였으며, 학생부 교과 성적을 100% 반영하여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 역시 전년도 학생부우수자 전형에 비해 인문은 2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에서 6 이내로 자연은 6 이내에서 7 이내로 완화하여 수험생의 부담을 완화하였다.
세종대는 올해 창의인재(서류형) 전형을 신설해 서류 100%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창의인재(면접형)(353명), 창의인재(서류형)(107명), 고른기회(95명), 사회기여 및 배려자(30명), 서해5도학생(3명), 특성화고교졸 재직자 특별전형(109명)으로 구성되며, 전형별로 지원자격이 상이하므로 본인의 자격 충족 여부를 체크하여 지원하도록 한다. 특히 올해 학생부종합전형은 창의인재(면접형) 전형을 제외한 전 전형에서 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서류 100%를 반영하여 선발하며, 자기소개서를 폐지하여 수험생 부담을 완화하였다.
세종대 논술우수자전형은 학생부 30%, 논술고사 성적 70%를 반영하며, 수능 다음 주인 11월 26일에 인문계열, 11월 27일에 자연계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올해 세종대 논술우수자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완화로 인문계열은 2개 영역 등급 합 4 이내에서 5 이내로, 자연계열은 5 이내에서 6 이내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완화되었다.
올해로 창립 82주년을 맞은 세종대는 나라와 세계를 위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며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 사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세종대는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실시한 ‘2022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81위를 차지하며 아시아 상위 1% 대학의 지위를 유지하였다.
세종대는 호텔 및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최초로 관련 학과를 개설하였다. 전문성을 갖춘 호텔, 관광 및 외식분야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학과를 집중 육성한 결과, ‘2022 QS 분야별 세계대학평가’에서 호텔관광계열 국내 1위, 세계 40위권대를 기록했다.
국방시스템공학과는 대한민국 유일의 첨단 무기체계의 원리·운용 및 군사학·전략을 융합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졸업생들은 미래지향적인 해군 무기체계 획득을 선도하고 운용할 해군 장교, 방위산업현장의 무기체계 공학자로 진출한다. 항공시스템공학과는 2013년 공군과의 협약에 따라 2014년 설립되었으며, 입학과 동시에 공군 조종사 후보생 자격이 주어지는 계약학과이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2023년 새롭게 신설되는 학과로 반도체전공 분야 최우수 교수진으로 구성되었으며, 신설 후 10년 이내에 국내 최고 수준의 반도체 학과로 성장하기 위한 비전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해 고용연계형 계약학과 추진, 반도체 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학·석사 연계과정 확대, 우수 산학협력기업 확대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서는 학부연구생 제도를 통해 학부생이지만 대학원 연구에 참여하여 고급 반도체기술을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반도체특화연구및실험1, 2’ 같은 과정을 통해 대학원 연구실의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연구 및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2020년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컴퓨터공학 분야 국내 4위, 2019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도 컴퓨터공학 분야 국내 4위를 달성하며 계속적인 평가 순위 상승으로 대내외적인 평판을 높여가고 있다.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정보보호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인공지능학과, 지능기전공학과, 창의소프트학부(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성과 다양성을 겸비한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 AI 기술을 비롯한 최신 첨단기술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