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선에 오세훈과 정책공조 기대…서울시정 탄력받나

  • 뉴시스
  • 입력 2022년 3월 10일 15시 48분


코멘트
제20대 대통령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되면서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정책 공조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번 대선에 앞서 윤 대통령 당선인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여러차례 만나 공조를 약속해온 만큼 동반자적 관계로 서로 손발을 맞춰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1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진행된 제 20대 대선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48.56%를 얻어 47.83%의 득표율을 기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0.73%포인트 차이로 제쳤다. 이번 대선 결과로 2020년 문재인 대통령과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이어 2년 만에 같은 당 대통령과 서울시장이 호흡을 맞추게 됐다.

윤 당선인과 오 시장이 개인적으로 인연이 있는 건 아니다. 둘은 지난해 6월 서울시가 주최한 남산예장공원·우당 이회영기념관 개관행사에서 처음 조우했다. 이후 여러차례 만남을 이어가며 정책공조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해 7월 윤 당선인이 서울시청을 찾아 회동을 가진 데 이어 12월에는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대상지인 강북구 미아동 재건축 정비구역을 함께 찾았다. 올 1월에는 만찬 회동을 갖기도 했다.

오 시장은 일찌감치 새 정부와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지난 2월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재건축 등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서울시가 할 수 있는 것은 다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라며 “서울시는 최대한 신속하게 중앙정부와 호흡을 맞추면서 실행계획을 세우고, 빠른 속도로 현장이 적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 역시 서울 재개발·재건축 등 주택공급 정책에 대한 공조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인 지난해 12월 강북구 미아동 정비구역 현장을 둘러본 뒤 “시장에 새로운 주택이 계속 공급되는 것 만으로도 시장 가격의 폭등을 어느정도 막을 수가 있다”며 “수도권에 민간과 공공을 다해 약 130만호 정도의 신규공급 물량을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새 정부의 규제 완화 등과 맞물려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이번 대선에서 윤 당선인은 임기 내 250만호의 신규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은 상태다. 수도권에서는 최대 130만~150만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재개발·재건축 규제완화도 약속했다. 준공 30년 이상 아파트의 정밀안전진단을 면제하고, 민간 재건축 용적률을 500%로 상향하는 한편 재건축초과이익 환수제도 대폭 완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오 시장도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하향, 초과이익환수제 완화 등 규제 완화 입장을 정부에 지속 전달해왔다.

오 시장의 역점 사업도 힘을 받을 전망이다. 오 시장은 지난해 취임 이후 ‘서울시 바로세우기’ 작업의 일환으로 민간 위탁보조금 단체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감사를 벌여왔다.

지난달 신년 기자간담회에서는 “서울시 바로세우기는 최소한 3년 필요한 사업”이라며 이를 지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 시장의 4선 성공 여부에 따라 ‘안심소득’, ‘서울런’ 사업 등 오세훈표 주요 사업들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서울시장을 뽑는 6·1 지방선거는 불과 석 달 앞으로 다가온 상황이다.

오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정부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공정과 상식이 바로 서는 대한민국을 바라는 국민들의 열망이 만들어낸 결과”라며 “희망찬 대한민국의 새 출발과 윤석열정부의 순조로운 출범을 위해 참여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