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5000원이라던데 7만 원?”…검사비 제각각 ‘혼란’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3일 21시 20분


코멘트

‘오미크론 대응’ 첫날부터 우왕좌왕

3일부터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에 대응을 위해 진단·검사체계가 달라졌다. 만 60세 이상 고령자, 코로나 19 의심증상이 있는자, 밀접접촉자, 신속항원검사 양성자, 해외입국자 등 고위험군만 유전자증폭(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서울역광장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받고있다. 사진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3일부터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에 대응을 위해 진단·검사체계가 달라졌다. 만 60세 이상 고령자, 코로나 19 의심증상이 있는자, 밀접접촉자, 신속항원검사 양성자, 해외입국자 등 고위험군만 유전자증폭(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서울역광장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받고있다. 사진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 체계가 전면 개편된 3일 전국의 선별검사소와 병·의원에서는 혼란이 끊이지 않았다.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으러 선별진료소를 찾아온 시민이 바뀐 규정 탓에 발길을 돌리는가 하면, 코로나19 검사·치료가 가능한 병·의원에서는 자가진단키트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사람이 일반 검사 대상자와 뒤섞이는 모습도 목격됐다.


●“정부는 5000원이라던데 7만 원?”


3일 서울 서초구의 한 이비인후과 의원이 “코로나19 무증상자가 신속항원검사를 받으려면 7만 원을 내야 한다”고 안내하자 병원을 찾은 상당수는 당황한 모습을 보였다. 방역 당국이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 비용 5000원이 든다고 했던 것과 달랐기 때문이었다. 영등포구의 한 병원도 증상이 없을 경우 신속항원검사는 5만7000원을 내야 한다고 했다. 이밖에도 1만 원이 넘는 비용이 청구되는 곳이 많아 불만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 같은 혼란은 방역 당국에서 증상이 없거나 밀접접촉자가 아닌 사람이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때 추가 비용이 든다는 내용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탓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날 현장에서 고가의 검사비가 문제가 되자 “무증상자라고 해도 신속항원검사 비용이 7만 원이라면 지나치다”라며 “이런 행위를 막기 위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자가키트 ‘양성’과 70세 고위험군 뒤섞여


3일부터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만 선별진료소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고, 그 외엔 자가검사키트나 호흡기전담클리닉 신속항원검사 등에서 양성이 나와야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자가키트에서 ‘양성’이 나온 경우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과 거리를 두고 대기해야 하지만 제대로 지켜진 곳은 거의 없었다. 이날 동아일보가 선별검사소 3곳과 병·의원 4곳을 돌아본 결과, 7곳 모두 자가진단 ‘양성’을 받은 이들과 다른 검사자들이 한 곳에 섞여 있었다. 서울 영등포구의 한 병원에선 자가진단 양성 판정을 받은 40대 남성이 고위험군인 70대 여성과 소매가 맞닿을 정도로 가까이 서있었다. 한 선별검사소 직원은 “자가진단에서 양성이 나온 분들은 따로 PCR 검사를 받도록 안내하고 있지만, 인원이 한꺼번에 몰려 직원들이 일일이 확인을 하지 못할 때가 있다”고 했다.


●검사 가능 병원 목록 공개 늦어


바뀐 규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이들도 적지 않았다. 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기차역 공영주차장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자가진단키트를 받아든 A 씨(50)는 PCR 검사를 못 받는다는 말을 듣고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었다. A 씨는 “혹시 양성인데 (자가진단키트로는) 음성이 나올까봐 걱정된다”고 했다. 일부 선별검사소에선 지침과 무관하게 PCR 검사를 받게 해달라며 목소리를 높이는 이들도 있었다. 서울 중구 서울광장 선별검사소 앞에서는 한 50대 여성이 “한국 나이로 60살이 넘었다”며 “PCR 검사를 받게 해 달라”고 직원에게 반복해 요구하다 거절당했다.

이날 코로나19 검사·치료가 가능한 동네 병·의원 목록 공지도 제때 이뤄지지 않았다. 정부는 코로나19 검사·치료에 참여하는 의료기관 명단을 이날 오전 11시 50분경에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홈페이지 등에 공개했다. 부산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검사를 받으려 해도 가능한 동네 병·의원 명단을 오전 내내 찾지 못해 난감했다”고 말했다.

조응형 기자 yesbro@donga.com
부산=김화영 기자 r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