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계열 제외 모든 전형 ‘수능최저’ 미적용… 총 6회 복수지원 가능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2022 대입수시 필승전략]

정성훈 입학처장
정성훈 입학처장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최근 발표한 교육부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됐다. 이로써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22년부터 3년에 걸쳐 약 100억 원이 넘는 교육부 재정을 지원받아 교육 혁신을 하고 학생들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최근 경북 지역산업 연계형 대학 특성화학과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돼 올해부터 2025년까지 경북도와 경주시로부터 총 24억 원을 지원받아 자동차소재부품융합전공을 신설하고 특성화학과로 육성한다.

실무형 교육과정 혁신과 자동차소재부품융합전공에 최적화된 혁신적 교육방법인 DGe-액티브 러닝을 적용해 자동차소재부품융합 분야 인재를 양성한다. 2020년에는 교육부 LINC+ 사업에 선정돼 올해까지 20억 원을 지원받아 사회재난 대응 스마트안전보건(SMARTiUM)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동국대라는 전국적 인지도의 브랜드로 수도권 학생과 영남권 학생의 비율이 서로 비슷한 ‘영남 속 수도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2020년부터 이영경 경주캠퍼스 총장이 취임하면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융합 선도대학’을 비전으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도 전국 대학 중 최초로 학사정보시스템과 연동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시스템(Webex)을 선제적으로 구축하고 코로나 사태에도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교육부 원격수업 우수사례 대학’으로 선정됐다.

의과대학, 한의과대학을 동시에 보유한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간호학과를 간호대학으로 승격하고 보건의료정보학과, 뷰티메디컬학과, 스포츠의학전공을 신설해 차별화된 의료보건 분야로 앞서나가게 됐다.

기존 26개 학과전공 외에 중장기 인력수요 전망, 경쟁력 분석, 타 학과 융합 연계성 등을 고려해 불교문화콘텐츠전공, 웹문예학과, 디자인미술학과, 소방방재전공, 조경정원디자인학부, 아동청소년교육학과 및 항공서비스무역학과로 개편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서울캠퍼스로 학적을 이동할 수 있는 ‘캠퍼스 간 이동제도’, 1년 동안 서울캠퍼스에서 학점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 간 학점교류제도’ 등 서울캠퍼스와 활발한 교류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497명(정원외 포함)을 모집한다. 의학계열을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교과전형 제외)에 대해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수시모집에서는 전형유형별 각 1회씩 총 6회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모집시기별로는 수시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80.7%인 1497명(정원외 포함)을 선발한다. 이는 전년도 수시 모집인원 1454명(정원외 포함)보다 증가한 수치다.

세부 전형별로 보면 학생부교과에서 학생부 교과 100으로 선발하는 교과전형은 모집인원이 전년도 508명에서 474명으로 34명 감소했고, 학생부 60과 면접 40으로 선발하는 면접전형은 전년도 373명에서 336명으로 37명 줄었다.

반면 학생부종합전형 모집인원은 전년도 379명에서 432명으로 53명 증가했다. 기존 의학계열에 한해 선발하던 지역인재전형의 모집단위가 일반학과로 확대된 영향이다. 또 올해부터 학생부종합전형의 지역인재, 참사람전형에서는 한의예과 인문·자연 통합 선발을 시행한다.

의학계열(간호학과, 한의예과, 의예과)을 제외한 학과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교과전형에 지원할 경우에만 적용된다.

인문(교과)의 경우 국어, 영어, 탐구 중 1개 영역 등급 5 이내 △자연(교과)의 경우 수학, 영어, 탐구 중 1개 영역 등급 5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간호학과(교과)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중 2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 △한의예과(교과)는 영어 2등급 이내 필수, 국어, 수학, 과학탐구 등급의 합 5 이내 △의예과(교과)는 영어 2등급 이내 필수, 국어, 수학, 과학탐구 등급의 합 4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단, 학생부종합전형의 △한의예과(학생부종합)는 국어, 수학, 탐구 등급의 합 5 이내를 충족해야 하되 교과전형과 달리 영어 필수등급, 수학 선택교과목, 탐구과목 선택에 제한이 없다. △의예과(학생부종합)는 국어, 수학, 과학탐구 등급의 합 4 이내를 충족하되 교과전형과 달리 영어 필수등급, 수학 선택교과목 선택에 제한이 없다. △간호학과(학생부종합)는 교과전형과 수능최저학력기준이 동일하다.

교과전형의 한의예과, 의예과 지원자의 경우 수학은 선택교과목(미적분, 기하 중 택1)을 반영하며 모든 전형에서 탐구는 1과목만 반영한다.

수시모집 최초합격자 발표는 10월 29일(수능최저 미적용), 12월 12일(수능최저 적용)로 예정돼 있다. 수시모집 최초합격자에는 장학금 100만 원을, 충원 1차 합격자는에게는 50만 원을 지급하며 수시합격자는 전원 기숙사 선발이 가능하다.

자세한 일정과 전형 관련사항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입학 상담 문의 전화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동국대 경주캠퍼스 입학처’ 입시상담도 상시 가능하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2022대입수시필승전략#대입#대학#입시#동국대#경주캠퍼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