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형 ‘농어촌 민박 예약시스템’ 내일 개통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중개수수료 낮고 광고비 등 없어
배달앱과 연계해 할인 등 혜택 다양
농어촌 민박업소에 큰 도움 기대

강원도 농어촌 민박 통합 예약시스템인 ‘일단떠나’의 애플리케이션 화면.
강원도 농어촌 민박 통합 예약시스템인 ‘일단떠나’의 애플리케이션 화면.
강원도형 농어촌 민박 통합예약 시스템인 ‘일단떠나’가 26일 개통된다. 일단떠나는 강원도가 기존 대형 숙박 플랫폼의 높은 중개수수료와 광고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박업소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코리아센터, 강원도농어촌민박협회, 강원도경제진흥원 등과 손을 잡고 만들었다.

일단떠나는 중개수수료가 3%로 전국에서 가장 낮고, 광고비와 입점비도 없다. 웹과 앱 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농어촌 민박을 예약할 수 있다. 또 강원도 특산물을 판매하는 ‘강원마트’, 강원도형 배달 앱 ‘일단시켜’와도 연계돼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위치기반 서비스로 관광지와 지역축제 등 맞춤형 관광 정보도 제공한다.

현재 일단떠나에 입점한 업소는 140여 곳이다. 그러나 문의가 계속되고 있고 개통 후 입소문이 나면 입점 업소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강원도는 정상 영업 중인 5800여 개 민박업소 가운데 2000개 이상 업소의 가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0개 민박업소가 가입하면 매출액의 최고 15% 수수료 절감 효과가 있어 연간 107억 원이 민박사업자의 소득으로 이어질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 모바일 강원상품권, 배달 앱 ‘일단시켜’ 등과 연동해 경제 활성화의 선순환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일단떠나는 강원도농어촌민박협회가 기본 시스템을 구축했고, 코리아센터가 시스템 고도화와 24시간 콜센터 운영을 맡는다. 강원도경제진흥원은 홍보 및 마케팅을 지원한다.

개통식은 26일 오후 2시 강원도청 내 글로벌 디지털 스튜디오 강원라이브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열린다. 개그맨 허경환이 개막식 사회를 맡아 온라인 참가자들과 토크쇼를 한다. 또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권역별 대표 숙소를 판매한다.

일단떠나 출시를 기념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됐다. 26∼31일 6일 동안 숙박료의 50∼70% 할인쿠폰을 발행하고, 연중 월 단위 프로모션을 통해 30∼50% 할인쿠폰도 지급할 예정이다. 또 일단떠나 결제 완료 시 ‘일단시켜’ ‘강원마켓’ 이용쿠폰(5000원, 1만 원) 2000개, 조식 가능 업소 선택 시 조식 할인쿠폰 1000개를 제공한다. 관광지와 명소 방문 시 입장요금을 할인하는 혜택도 주어진다.

강희성 강원도 농정국장은 “일단떠나가 대형 숙박 플랫폼의 높은 수수료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영세 농어촌 민박업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일단떠나가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가맹점 모집에 집중하고 시스템 기능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강원도형 농어촌 민박 통합예약 시스템#일단떠나#개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